제천시청.충북 제천시는 오는 11월 3일부터 11월 28일까지 관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제천시 경제활력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제천시 경제활력 지원금 지원계획 공고’를 통해 “시민의 생활 안정을 돕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경제활력 지원금 지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원금은 일반 시민 1인당 20만 원, 취약계층(기초생활 보장 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에게는 1인당 30만 원이 지급된다.
지급 형태는 1인당 1매의 선불카드이며,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지급 대상은 2025년 10월 10일 기준 제천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시민으로, 신청일 현재까지 계속 거주 중이어야 한다.
또한, 제천시에 체류지를 둔 결혼이민자, 영주권자, 고려인 동포도 포함된다. 단, 사망자·관외 전출자·주민등록 말소자는 제외된다.
신청은 세대주가 세대원 전원을 일괄 신청할 수 있으며, 세대주와의 관계가 ‘동거인’인 경우에는 개인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 지원금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며, 반드시 방문 접수만으로 진행된다.
제천시는 신청 혼잡을 최소화하고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행정 인력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방침이다.
시는 “현장 신청 중심으로 신속하게 지급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회복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경제활력 지원금은 제천시 관내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대형할인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사행성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사용기한은 2026년 2월 28일까지이며, 기한 내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환급되지 않고 자동 소멸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9월 19일 제349회 제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제천시 경제활력 지원금 지원 조례」가 가결, 9월 26일 공포된 뒤, 10월 2일 원포인트 추경 예산을 통해 재원이 확보되면서 본격 추진됐다.
제천시는 “이번 경제활력 지원금이 시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구체적인 신청 방법과 서식은 제천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림청, 동절기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장 안전관리 및 시공실태 점검
산림청, 동절기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장 안전관리 및 시공실태 점검- 근로환경 자체점검 및 근로자 행동요령 교육 강화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에서 동절기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관리 및 시공실태를 점검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서는 산림청, 건설사업관리단 및 시공사를 ..
가평군 잣나무림 보전을 위한 소나무 재선충병 지역방제거버넌스 회의 개최
가평군 잣나무림 보전을 위한 소나무 재선충병 지역방제거버넌스 회의 개최- 산림청, 지역방제 거버넌스 회의로 잣나무림 보전 계획 수립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소나무재선충병으로부터 경기도 가평군의 잣나무림을 보전하기 위해 ‘가평군 지역방제 거버넌스 회의’를 가평군청과 이화리 일원에서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잣은 ..
산림청·관세청, ’불법·불량 목재제품 수입 원천차단’ 협업검사 실시
산림청·관세청, ’불법·불량 목재제품 수입 원천차단’ 협업검사 실시산림청(청장 김인호)은 관세청과 협업으로 수입 불법·불량 목재제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연중 검사를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2016년 광양세관을 시작으로 산림청과 관세청은 현재 16개 세관(지원센터 포함)에서 국민생활과 밀접한 수입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숲 ASMR’ 6종 공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숲 ASMR’ 6종 공개- 국민의 일상 속 힐링을 위한 디지털 산림치유 콘텐츠 제공 -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국립산림복지시설의 ‘숲 ASMR’ 소리 6종을 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콘텐츠는 진흥원 연구개발센터의 기획연구인 ‘소리자원 프로그램 적...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이완섭 서산시장, 저서 2권 출간 기념 북콘서트 성황… “기록은 도시의 자산”
이완섭 서산시장이 지난 31일 서산시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신간 『오늘을 넘어야 내일이 있다』와 『하루의 기록, 도시의 시간』 출간을 기념하는 북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시민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600석 규모의 대강당은 행사 시작 전 일찌감치 만석이 됐으며, 자리를 잡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