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일상 속 법률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위해 올해부터 ‘무료법률상담’을 확대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상담 횟수를 늘리고 전문 상담 인력을 보강해, 주민들이 보다 신속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무료법률상담’은 변호사·세무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주민들이 겪는 생활 속 법률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제도로, 그동안 높은 전문성을 갖춘 상담 서비스로 구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으며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행정서비스로 자리매김해 왔다.
양천구는 최근 법률상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예약 대기 시간을 줄이고 긴급한 법률문제를 적기에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매주 월요일 4시간(10~12시, 14~16시) 운영하던 법률상담 시간에 더해 매주 화요일 2시간(10~12시)을 추가 편성했다.
또한, 매주 목요일(10~12시) 진행하던 세무상담은 올해부터 매주 화요일(14시~16시)로 변경해 법률상담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원활한 상담 운영을 위해 전문 상담관도 기존 13명에서 총 37명으로 대폭 확충했다.
35명의 변호사가 민사·형사·가사 등 법률 분야 상담을 맡고, 2명의 세무사가 취득세·소득세·상속세 등 세무 분야에 대한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무료 법률·세무상담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1회 상담 시간은 20분이다.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대면상담은 구청 1층 종합민원실 내 법률상담실에서, 비대면상담은 예약 시간에 맞춰 유선으로 진행된다.
상담을 희망하는 양천구민은 구청 기획예산과 법무팀(02-2620-3188)에 유선으로 접수하거나 양천구청 홈페이지(양천구청 홈페이지>종합민원>민원신청>무료법률상담)를 통해 온라인으로 예약하면 된다.
한편 양천구는 2009년 법률 분야 무료 상담을 시작으로 부동산, 세무 등으로 상담 분야를 꾸준히 확대해 왔으며, 최근 2년간 상담 실적은 1천여 건에 이른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법률·세무 문제로 급히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이 신속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무료 상담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면서 “앞으로도 주민 수요를 세심하게 살펴 체감도 높은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행정통합 특별법 발의 임박…에너지·AI·의료 특례 집중 논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가 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특별법」 검토 제3차 간담회를 개최하며 법안 발의 전 최종 점검에 나섰다. 이번 간담회는 특별법의 주요 내용과 특례 조항을 정비하고, 시도민의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칠 핵심 특례를 구체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분야별 특례 .
지난달 ‘증여러시’...정부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에 증여로 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가 다주택자 매물 출회를 유도하겠다며 꺼내든 ‘양도세 중과 부활’ 카드가 시장에서는 오히려 부의 대물림을 가속화하고 있다. 양도에 대한 징벌적 수준의 세금 예고에 다주택자들이 시장에 집을 파는 대신 자녀에게 자산을 물려주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25일 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
2차전지, 로봇이 깨웠다…전고체·2차전지 ETF 상위권 장악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전고체 배터리와 2차전지 테마 상품이 주간 수익률 상위권을 휩쓸었다. 전기차 시장 둔화로 한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2차전지가 휴머노이드 로봇 확산 기대와 맞물리며 다시 테마의 중심으로 올라서면서다. 특히 레버리지 상품이 상위권에 다수 포진하며 상승 탄력이 두드러졌다.25일 펀...
광주시, 2026년 표준지공시지가 공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토지보상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2026년 1월 1일 기준 표준지공시지가를 23일 공시했다고 밝혔다.올해 광주시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1.70% 상승했다. 이는 2025년 상승률(1.47%)보다는 소폭 높아진 수치이나 전국 평균 상승률(3.36%)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자치구별 상승률은 ..
[속보] 이재명 대통령,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보수 진영 대표 경제통으로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며 '탕평 인사'로 기대를 모았으나 각종 의혹으로 사퇴 압박을 받은 이혜훈 후보자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결국 지명을 철회했다.청와대 홍익표 정무수석은 25일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숙고와 고심 끝에 이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