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행정 기능은 물론 문화와 보육 기능을 갖춘 구의1동 청사를 1일 개청했다.
기존 구의1동 동청사는 1985년 10월에 건축돼 30년이 경과된 노후 청사로, 안전성 확보문제와 다양한 자치회관 프로그램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등 행정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구는 지난해 3월 신청사를 착공하여 16개월간의 공사를 거쳐 1일 개청식을 갖게 됐다.
구의1동 동청사는 지하2층, 지상4층 2,675㎡규모로 지어졌다. 지하 1~2층에는 주차장및 문서고, 기계·전기실 등을 배치했고 1층은 민원창구와 사무실, 2층은 동장실과 작은도서관, 장난감도서관이 들어서 행정기능과 문화, 보육 분야까지 어우를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또 3층에는 자치회관 및 회의실, 4층은 동대본부 및 대강당, 조리실로 조성됐다. 더불어 주민들을 위한 열린 청사로 만들기 위해 1층에는 커뮤니티 공간을, 옥상에는 조경과함께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을 조성했다.
2층에 들어선 장난감 도서관은 기존 군자어린이집 3층 육아종합지원센터 내에 있는 것을 이전한 것으로, 장소가 협소해 발생했던 주민 이용 불편과 장난감 보관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자 이전하게 됐다. 이전 후 183점의 장난감을 더 구매하면서 총 2,063점의 장난감을 구비하고 있다.
이 곳은 광진구에 거주하는 만 5세 이하의 영유아 가정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하고,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2·4번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된다. 홀수 주 화요일에는 맞벌이 부부를 위해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거리가 먼 주민들을 위해서는 동별로 찾아가는 이동식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해 이용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이 곳에서는 안전카시트 대여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것으로, 광진구에 거주하는 만 6세 미만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상 ·하반기 연 2회 진행한다. 대여기간은 5개월이고 이용요금은 무료이지만 보증금은 3만원 지불해야 하며 카시트 반납 시 반환된다.
구는 올해 카시트 60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00대를 구입해 대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