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 보건소가 지역 내 통행량이 많은 장소에 삶의 희망을 주는 글귀가 적힌 패널을 설치해 자살률을 낮추고자 ‘생명 존중 길’을 운영한다.
구는 주민 이동량이 많은 공원, 산책로 등의 장소에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패널을 부착하고, 이곳을 지나는 주민이 이를 항상 볼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특정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무의식적으로 각인되는 효과가 있기에, 구는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자살 충동을 낮추고자 한 것이다.
현재 ‘생명 존중 길’은 지역 내 공원, 안양천 산책로, 대림운동장 등 총 36개소가 조성되어 있으며 188개의 패널(panel)이 설치돼 있다. 이는 지난 2015년 주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처음 시작돼 지속 확대돼 왔다.
구는 전수조사를 통해 녹이 슬거나 파손되는 등의 교체가 시급한 패널 130개를 교체 완료했다.
패널에 담긴 내용으로는 △‘오늘 하루의 가치는 내일보다 두 배의 가치가 있다’(벤자민 프랭클린) △‘절망에 대한 가장 확실한 해독제는 믿음이다’(키르케고르) 등 따뜻한 진심과 응원을 담은 명언과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아 구성했다.
또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자살 예방 힐링캠프상담실과 24시간 자살위기상담전화 연락처를 적어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이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패널의 크기는 가로와 세로가 각각 40cm, 60cm이며 두께는 기존 1.6mm에서 2.2mm로 더욱 두껍게 제작했다. 구는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해 기존 철 재질보다 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아, 색 바램 및 테두리 부식 현상 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188개의 패널 중 교체되지 않은 58개를 내년 중 순차적으로 교체해 모든 생명 존중 길을 새롭게 조성한다.
한편 구는 지난 2006년부터 자살예방사업을 시행하고 2013년부터 자살 예방 전문 인력을 배치하는 등, 다양한 자살 예방 대책을 수립해 구민의 안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힐링캠프상담실을 운영하며 마음의 병을 앓는 주민에게 △우울증, 조현병 1:1 상담 △정신건강 교육 △자살, 알코올 고위험군 치료 △가족치료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새
나뭇가지에 가려 보기 힘든 새(사진=추현욱 기자)
GTX 운정 풍경
광주시, 고려인주민 지원사업 국비 1억여원 확보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외동포청 ‘2026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공모’에 ‘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사업’이 선정, 국비 1억1670만원을 확보했다.‘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 사업’은 광주지역 고려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광주시는 올해 국비 1.
광주소방, 무등산서 가을철 안전산행 캠페인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6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에서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가을철 산악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광주소방안전본부·동부소방서·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무등산119시민산악봉사대·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해 ▲등...
광주광역시, ‘독도의 날’ 기념 실시간 독도 영상 송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독도의 날 ’지난 (10월 25일)을 맞아 시민들의 독도 인식 제고를 위해 시정홍보 전광판에 실시간 독도 영상을 송출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5분부터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빛고을로 입구, 농성역사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독도의 생생한 모습을 공개한 것이다.이번 영상은 .
‘로맨스스캠’피해액 1,000억 원 돌파... 검거율은 50%도 안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올해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9월) 로맨스스캠 피해액은 1,000억 원, 피해 사건 수는 1,565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2월~12월) 대비 피해액은 325억 원(48%), ..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한국-싱가포르 ‘다가치’ 국제 교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하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20~25일 4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 일대에서 ‘글로벌 리더 다가치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