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2O 디지털 마을알림판(예시)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오늘의 이야기와 함께 추진하는 ‘O2O 디지털 마을알림판 조성 사업’이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지역현안의 당사자인 주민이 직접 사회문제의 해법을 모색하고 실행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강동구-㈜오늘의이야기’를 포함해 총8개의 민‧관협력사업이 선정됐다.
구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6천만원과 민간부담금 2천만원을 투입해 ‘O2O 디지털 마을알림판’을 구축할 계획이다.
‘O2O 디지털 마을알림판’은 웹서비스를 통해 주민 누구나 마을소식을 쉽게 알리고 공유할 수 있는 지역소통의 새로운 콘텐츠다. 지역공동체 현안과 유익한 마을정보를 공유하는 알림판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청년 크리에이터, 마을지원 활동가 등과 협업해 지역문화 콘텐츠를 창출하고 관련 전문가를 육성하는 주민들의 온·오프라인 소통플랫폼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구는 도시재생이 활발한 성내2동 내 아파트, 지하보도, 커뮤니티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위주로 마을알림판을 설치할 계획이며, 올해 10월부터는 알림판을 통해 본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스마트도시는 지역문제의 해법을 주민과 함께 찾아가는 협력적 접근방법이 가장 중요하다. 간단한 부분부터 문제를 해결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강동구만의 특색 있는 스마트도시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기존 전자정보과를 부구청장 직속의 스마트도시추진단으로 개편한 강동구는 디지털기술 공모사업의 효과적인 대응과 4차산업 혁명 기술을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 특성에 맞는 적정기술 도입, 전문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사업 추진,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 등 ‘스마트도시 강동’으로 주목받을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