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는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와 공동으로 9월 2일부터 3일까지 태국 방콕 유엔컨퍼런스센터에서 '도전적이고 투명한 국가결정기여 강화 및 이행'을 주제로 '제14차 서울이니셔티브 정책 공개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9월 23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 정상회의에 앞서 지역 별 기후행동 강화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행사와 같은 시기에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태기후주간(APCW*)'에 맞춰 개최하는 것이다.
행사는 아·태지역 내 25개국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가결정기여(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NDC)를 강화하고, 파리협정에 따라 이를 투명하게 이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서울이니셔티브'는 지난 2005년 서울에서 열린 '제5차 아·태 환경장관회의'에서 아·태지역의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제안하여 추진해온 다자간 환경협력사업이다.
'서울이니셔티브 정책 공개토론회(포럼)'은 서울이니셔티브의 대표사업으로서 매년 아·태지역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지속가능 발전목표 달성,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현안에 대한 국가별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회의다.
환경부와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는 정책 공개토론회에서 도출된 정책대안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2006년부터 필리핀 카가얀 벨리 온실가스 목록화(인벤토리) 구축사업(2018년) 등 36개의 '교류(네트워크)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 제14차 정책 공개토론회에서는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태지역 국가의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국가별 역할, 감축기여 이행 및 강화방안, 정책역량 개발 등을 집중 논의하고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여 바람직한 추진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이번 행사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시행(2010년 3월), 2030국가온실가스감축로드맵 수립(2018년 7월), 배출권거래제 등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소개하고 논의한다.
환경부와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지속가능발전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역량 개발이 필요한 아·태지역 국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평생학습 유공자 표창패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6일 북구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 평생학습 유공자에게 표창패를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북구 노사민정협의회는 16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본회의를 열어 2025년 노사민정 사업 추진성과 공유와 함께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열고, 공직자 재산등록 현황 및 퇴직공직자 취업현황 보고 등을 진행했다.
주식회사 호계버스,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주식회사 호계버스는 16일 북구청장실에서 농소3동 저소득세대 지원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박천동 구청장에게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