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동구, 탈북민 등 복지사각지대 촘촘히 걸러낸다 - 탈북민 135가구를 비롯 취약주거환경 거주자, 장기연체 가구 전면 조사, 관… 장은숙
  • 기사등록 2019-09-04 13:50:36
기사수정


▲ 성동구청


성동구가 최근 발생한 탈북민 모자 사망사건 등과 관련 오는 9 30일까지 2019년 제2차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발굴대상은 탈북민 135가구와 고시원, 찜질방, 모텔, 반지하 등 취약한 주거환경에 살고 있는 가구, 임대아파트 임대료 및 관리비가 장기간 연체된 가구 등이다. 동 복지플래너가 직접 방문하여 생활실태, 건강상태 등을 조사하고 성동구의 전반적인 복지서비스에 대해 안내 할 예정이다. 올해 초 1차 전수조사 기간에는 총 277명의 복지사각지대 주민을 발굴하여 즉각적인 지원을 펼친 바 있다. 
 
성동구는 복지사각 지대에 있는 주민들을 위하여 주주살피미(주민이 주민을 살핌) 1,634명도 위촉했다. 주주살피미는 본인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가까운 곳에 어려움에 처한 주민이나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바로 주민센터 등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웃의 통장, 부녀회원 뿐 아닌 고시원 원장, 동네 슈퍼마켓 대표, 경로당 어르신, 어린이집 선생님까지 다양한 주민들로 구성하여 빈틈없는 복지사각지대 이웃 발굴망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얼마 전 금호1가동에 거주하는 탈북민 A씨는 우울증으로 인해 자살시도를 하였으나 한 주주살피미의 연락으로 구청 사례관리사에게 바로 연계되었으며 현재는 정신과 치료서비스를 받고 안정을 취하는 중이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성동이웃살피미도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가 되기만 하면 언제든지 1:1채팅으로 주위 어려운 이웃을 즉시 신고할 수 있다. 현재 그 가입자 수가 540명에 달하며 올해 말까지 1,000명의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탈북민 사망과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내에 있는 임대아파트와 협력하여 3개월 이상 임대료 및 관리비 체납자 명단을 본인동의 하에 제공받아, 각 동 주민센터의 확인을 통해 생계의 어려움을 해소해주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33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