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제13호 태풍 링링 피해방지에 총력 - 실시간 태풍상황 감시, 비상조치 실시 및 현장점검 등 - ‘인명피해 전무’,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 김흥식 본부장=환경부
  • 기사등록 2019-09-06 11:24:52
기사수정


▲ 홍수특보지점(60개소)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제13호 태풍 링링의 북상으로 우리나라에 심각한 인적물적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현장대응 태세 점검 등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체계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링링에 대한 관측(모니터링)과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환경부 본부를 비롯해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등 4개 홍수통제소 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 대응체계를 본격 가동하여 태풍으로 인한 피해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링링의 북상에 대비하여 현재 20다목적댐에서 54.4억 톤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고 강우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댐의 저수량을 조절하고 있다.

환경부는 홍수기(621일부터 920)에는 발전댐의 수위를 기존보다 낮게* 유지하여 홍수조절용량을 추가로 확보하고,

 

* (화천댐) 홍수기제한수위를 3m 하향(EL.175m 172m) 운영

* (괴산댐) 홍수기제한수위를 4m 하향(EL.134m 130m) 운영(기상특보시)

 

필요 시 관계기관(홍수통제소-한국수자원공사-한국수력원자력) 비상근무로 다목적댐과 발전댐 간 긴밀한 연계운영을 추진 중이다.

 

(96일 오전 6시 기준) 20개 다목적댐의 평균 저수율은 56.3%이며, 년과 비교하면 96.8% 수준임

 

또한, 댐의 홍수조절과 함께 전국하천 60 주요지점에 대해 하천의 수위관측 결과 등을 토대로 수위변동을 분석하여 위험 예측 시* 관계기관 및 주민에게 홍수특보를 발령하여 피해를 방지하고 있다.

   

* (주의보) 계획홍수량의 50% 초과예상 (경보) 계획홍수량의 70% 초과예상

 

올해 장마철 섬진강과 동진강유역 집중호우로 호우주의보 2회 발령(7. 27.)

 

아울러 홍수특보 단계 도달 전 관계기관, 주민에게 고수부지하천변 도로 등 취약지점의 침수위험 정보*를 행정안전부의 긴급재난 문자와 홍수알리미 앱 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에 따라 전국 319개 지점 홍수정보 제공


5월부터 현재까지 총 325건의 위기단계별 수위정보 제공

 

홍수 알리미 앱은 스마트폰 앱스토어(구글, 애플)에서 홍수 알리미로 검색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태풍 링링북상으로 북한지역에 비가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임진강 등 접경지역에 위치한 남북 공유하천의 수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국방부, 연천군 등 관계기관과 정보공유 및 상황전파 체계를 구축하고, 상시 감시체계도 운영하는 등 철저한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 북한 황강댐의 방류로 인한 하류 홍수피해 방지를 위하여 최전방에 있는 필승교와 군남댐 수위를 집중 관측(모니터링)

 

필승교 수위 : (현수위) 0.41m (수위 1m 초과 시 준비단계 돌입 유관기관 상황전파, 7.5m 초과 시 관심단계 돌입 경보발령 및 상황전파)


군남댐 수위 : (현 수위) EL 23.53m, (계획홍수위) EL. 40.0m,

 

한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96일 오후 430분 서울 서초구 소재 한강홍수통제소를 방문하여 환경부 본부, 4개 홍수통제소 및 한국수자원공사의 태풍 링링대응상황을 점검하면서, 홍수 및 환경시설과 관련한 인명피해 전무’, ‘산피해 최소화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줄 것을 지시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36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