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공모 과제 선정을 위해 8월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선정 결과를 발표하였다.
동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여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유통하고 혁신 서비스를 발굴·확산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올해는 총 640억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6월에 10개 분야 플랫폼 및 72개소 센터를 선정하였고, 28개소 센터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 절차를 진행한 결과, 지난 7월 8일부터 8월 8일까지총 10개 분야 37개의 공모 과제를 접수*받아, 분야별 평가 및 종합평가 등 2단계의 평가 절차를 거쳐 22개 과제를 선정하였다.
공모과제에 선정된 22개소 센터 중 헬스케어 및 교통 등 주요 분야의 선정 결과는 다음과 같다.
헬스케어 분야는 분당서울대병원이 암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 추진하여, 암 빅데이터 플랫폼(수행기관: 국립암센터)과 연계 효과를 높여나간다.
유방암, 대장암, 폐암, 위암, 난소암 등 5대 암 종별의 진단데이터, 치료 및 추적관찰 데이터 등 3만여명의 암 환자 대상의 표준 임상 데이터를 생산ㆍ구축하여, 국가 단위의 암 진단 및 치료 결정, 항암 치료제 연구개발 등에 활용하여 암 예방 및 진단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교통 분야는 CCTV 영상 등 인프라 데이터를 보유한성남시청이 수행기관으로, 자율주행차 제어 데이터를 보유한 전자부품연구원 및 주행 환경 데이터를 보유한 유니콤넷과 협업하여 자율주행자동차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 추진한다.
자율주행 센서 데이터, CCTV 비정형 도로영상 데이터, 계절별ㆍ상황별 도로영상 데이터, 교통약자 이동 영상 데이터 등 7만여건(‘19∼‘21, 3년간)의 자율주행차량 및 주행환경 데이터를 생산ㆍ구축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제어 알고리즘 및 자율주행 모델 개발 등,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수행기관: 교통연구원)과 연계를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통신 분야는 지능형 전력망의 산업진흥 기관인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 추진한다.
스마트계량기 및 에너지관리시스템 기반으로 아파트ㆍ상가의 개별세대 15만호와 공장ㆍ빌딩 550개소에 대한 실시간 전력사용 데이터, 아파트 세대별 인원 수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반영한 가공 에너지 데이터 등을 생산ㆍ구축하여,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를 통해 스마트 홈 및 스마트시티 산업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 분야는 부동산 관련 데이터 26억 건을 보유한한국감정평가사협회가 부동산 감정평가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 추진한다.
감정평가 전례 데이터, 공부발급 데이터 및 부동산 실거래가 데이터 등 매년 50만 건의 부동산 감정평가 등의 데이터를 생산ㆍ구축하여,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수행기관: 비씨카드)과 연계를 통해 전국 소상공인 창업지도 및 국민 금융생활플래너 등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 외에도 지역경제 분야는 국토연구원이 국토ㆍ도시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 추진하여 지역개발 기업의 입지 선정 등을 지원하고, 문화 분야는 티엔앰에스가미디어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 추진하는 등 이번에 선정된 22개소 빅데이터 센터와 기존 분야별 플랫폼 간 협업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번 공모 과제에서 선정된 수행기관들은 사업범위 및 예산조정 등의 과제조정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9월 중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원주시, 2026년 군소음 피해보상금 신청 접수
원주시는 내년 1월부터 2월까지 ‘2026년 군소음 피해보상금’ 신청을 접수한다.보상금은 군소음보상법에 따라 국방부 지정 소음대책지역 주민에게 지급된다.현장 접수는 1월 5~30일 태장2동, 2월 2~13일 소초면·호저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다.온라인 접수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신청 서식은 시 홈페이지에서 .
원주시, 2026년 청소년 꿈이룸 바우처 신규 이용자 모집
원주시는 오는 22일부터 ‘2026년 청소년 꿈이룸 바우처’ 신규 이용자 신청을 접수한다.이번 신규 모집 대상은 원주시에 주민등록이 된 2019년생 초등학생 청소년이며, 2014~2018년생도 신청 가능하다.신청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보호자가 신분증 지참 후 방문 접수하면 된다.기존 이용자는 별도 재신청 없이 2026년 지원 자격.
강원특별자치도, 차기 국가정보통신망 구축 완료
강원특별자치도는 12월 18일 차기 국가정보통신망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통신망은 생존성, 서비스 안정성, 미래 행정환경 확장성을 핵심 목표로 설계됐다.도와 시군 청사를 두 개 통신사로 이중 연결해 회선 손상이나 장비 고장에도 행정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했다.24시간 실시간 감시 체계를 도입해 사이버 공격과 이상 징.
횡성군, 도내 최초 농촌공간 재구조화 기본계획 승인
강원특별자치도는 횡성군이 수립한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지원 기본계획’을 도내 최초로 광역농촌공간정책심의회에서 승인했다고 밝혔다.이번 승인으로 횡성군은 정부 농촌지역 개발 사업에 참여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기본계획은 농촌 공간을 삶터·일터·쉼터로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한 10년 단위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