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송파구청송파구는 풍납시장 일대를 누구‘든’ 어디‘든’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든든마을’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풍납토성 복원·정비사업으로 철거가 진행됨에 따라 공·폐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범죄 가능성도 커져 지역주민들은 안전을 위한 정책을 원해왔다. 특히 시장이 문을 닫은 이후인 야간에는 더욱 안전을 위한 환경개선이 시급한 지역으로 꼽히기도 했다.
이에 송파구는 ‘서울시 2018년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에 공모해 확보된 1억2000만원과 구비 1억5200만원 등 총 2억7200만원을 투입했다.
그러면서 범죄예방을 위한 ‘안전든든’을 챙기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생활든든’, ‘마음든든’ 등까지 총 3가지 요소를 고려해 구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마을을 목표했다.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마음이 든든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함으로 생활이 든든한 마을을 조성했다.
구체적으로는 △폐쇄회로(CC)TV폴대가 잘 보이도록 노란색으로 도포하고 담장을 정비하는 등의 지역특성을 고려한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을 설계·적용했고 △행복(센서)등, 태양광에너지를 활용해 낮 시간에는 충전하고 밤에는 빛을 내는 바닥 조명 장치인 쏠라표지병, LED경관조명에 필름을 입혀 바닥에 문구를 표출하는 고보조명 등을 설치해 야간 보행길이 밝도록 조치했다.
또한 △소방도로 확보를 위해 지킴이선을 도색하고 보이는 공동소화기를 설치해 화재없는 안전마을로 조성하고 △광고물 부착방지 시트, 쓰레기 배출 안내판등을 설치해 미관을 고려했다.
아울러 주민참여 프로그램으로 ‘내집·가게 앞 클린캠페인’도 펼쳤다. 풍납시장 근처에 위치한 수어린이집에서는 ‘어린이 범죄예방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풍납1동 든든마을 조성으로 범죄와 재난을 예방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