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9 환경백서 발간…환경정책 주요 정보 한눈에 - 환경정책 추진성과와 분야별 환경정책 등 종합적인 정보 제공 - 환경정의, 수자원관리 등 새로 추가된 정책에 대해 상세히 수록하고 - 환경정책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 공감대 확산 기대 김흥식 본부장=환경부
  • 기사등록 2019-09-16 13:43:07
기사수정


▲ 2019 환경백서 표지


환경부(장관 조명래)2018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정부가 추진한 각종 환경정책의 성과와 현재 추진 중인 주요 환경정책 등의 정보를 총망라한 ‘2019 환경백서916일 발간한다.

 

1982년 처음 발간되어 올해 38년째를 맞이한 환경백서는 환경정책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기록했으며 학계, 시민사회, 지자체 등이 환경정책을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길잡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9 환경백서는 제1편에서 환경정책 추진성과를 소개하고, 2편에서 상세한 정책추진 동향과 전망 및 계획을, 부록에서 주요 통계와 주요업무 추진일지 등을 담았다.

 

1편에서는 지속가능한 생산·소비체계 확립, 국토 이용의 환경성 강화, 미세먼지 저감 본격 추진, 통합 물관리 기반 공고화 등의 환경정책 추진성과를 정리했다.

 

2편에서는 국민건강보호, 환경정의, 경제사회 녹색전환 등 세 가지 핵심단어를 바탕으로 국민의 환경권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상세하게 담았다.

 

이번 백서는 20191월 개정된 환경정책기본법에 추가된 환경정의에 대한 내용과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수자원관리 정책에 대한 내용도 새로 추가했다.


환경정의: ‘환경정책기본법2조 제2항에 규정되어 있으며, 환경적 혜택과 부담을 공평하게 나누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공정한 구제를 보장하는 것

 

또한 세계적으로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인정받은 비무장지대(DMZ) 생태적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비무장지대(DMZ) 일원의 생태·지형·생물상 등의 모습을 화보로 삽입하고 표지로 선정했다.

 

‘2019 환경백서는 각급 행정기관, 대학 등 교육기관과 국공립 도서관 등에 배포되며, 전국 주요서점을 통해 이달 말부터 15,000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또한, 환경부 누리집(www.me.go.kr) 발행물 게시판에 그림파일(PDF)전문이 게재되어 무료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환경부 누리집 > 발행물 > 환경간행물 > 환경백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민 모두의 인식전환과 참여가 있어야 우리 사회 녹색전환이 가능하며 환경백서는 녹색전환을 향한 고민을 국민들과 함께 나누는 장이 되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40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