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창원컨벤션센터경상남도 도민참여 대표플랫폼 ‘경남1번가’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 중인 국민참여의 대표창구인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과 함께 9월 23일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현대인의 외로움>을 주제로 ‘찾아가는 현장포럼’을 공동 개최하고 정책 사각지대 발굴에 나섰다.
이번 포럼은 ‘광화문1번가’ 정신을 선도적으로 계승한 ‘경남1번가’를 운영 중인 경상남도가 2019년 경남사회혁신 주간(2019.9.23.~9.27.)을 맞아 중앙과 지역 차원에서 ‘외로움에 대한 공동체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포럼은 이창림 민주주의 기술학교 교장의 사회로, 노명우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의 <고독의 사회적 이유, 협력과 공동체 회복의 가능성>, 유정은 마음챙김 명상앱 마보 대표의 <실리콘밸리 직원들은 외롭다>, 장재열 청춘상담소 좀놀아본언니들 대표의 <청년 마음건강, 지역 내 서로돌봄 문화가 필요한 이유>, 김요한 블랭크 건축사 사무소 공동대표의 <외로움 함께 나누는 공간혁신으로 접근한다>는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또한 ‘외로움’의 당사자인 취업절벽 청년, 1인 가구, 반려동물 가구, 육아 여성, 다문화 결혼여성, 40‧50대 남성과 여성, 퇴직자, 사회복지사 및 심리상담사 등 총 9가지 주체로 구성된 도민들이 외로움과 해결 방안에 대해 테이블별로 토론하고, 그 결과를 참석자들과 공유하면서 정책을 제안했다.
각 테이블에는 주제와 관련한 중앙부처, 경상남도, 도의원,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이 함께 자리해 열띤 정책 공론의 장을 펼쳤다.
이날 도출한 외로움 해소를 위한 정책 제안에 대해서는 향후 여성가족부 등 중앙부처와 경상남도가 함께 적실성 있는 정책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경상남도는 민선7기 김경수 도정 출범과 함께 도민참여센터 ‘경남1번가’를 운영하면서 도정관련 정책제안 259건 중 공공 분만시설 설치, 경남형 청년정책 수립 등 45건(17.3%)을 도정 4개년계획에 반영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 10월부터는 도민이 언제 어디서나 직접 온라인(모바일 포함)을 통해 정책결정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경남1번가’ 도민참여 대표플랫폼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찾아가는 경남1번가’를 통해 도내 어르신, 아파트 마을공동체 등을 직접 찾아 정책토크를 개최하고, 경로당 어르신 인지강화(치매 예방) 프로그램 추진 등 9개 정책을 도정에 반영했다. 이어 올해 연말까지는 다문화 및 문화예술 분야 현장을 찾을 예정이다.
그동안 ‘경남1번가’를 적극적으로 운영해온 경상남도는 타 시도에 비해 도민의 정책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현장중심, 소통과 협치의 사회적 가치가 반영된 행정을 펼치고 있는 지방정부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광화문1번가는 ‘우문현답(우리의 문제, 현장에 답 있다)’을 지향하며 현대 사회의 외로움 문제에 대해 현장과 소통·협업하여 정책 사각지대 발굴 및 대책 마련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호 경상남도 행정부지사는 “이번에 실시한 찾아가는 현장포럼을 통해 지역과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열고 소통과 협치로 민과 관, 정부와 지자체를 하나로 연결함으로써 국민에게 보다 나은 정책적 해법을 창출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
나뭇가지에 가려 보기 힘든 새(사진=추현욱 기자)
GTX 운정 풍경
광주시, 고려인주민 지원사업 국비 1억여원 확보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외동포청 ‘2026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공모’에 ‘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사업’이 선정, 국비 1억1670만원을 확보했다.‘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 사업’은 광주지역 고려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광주시는 올해 국비 1.
광주소방, 무등산서 가을철 안전산행 캠페인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6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에서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가을철 산악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광주소방안전본부·동부소방서·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무등산119시민산악봉사대·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해 ▲등...
광주광역시, ‘독도의 날’ 기념 실시간 독도 영상 송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독도의 날 ’지난 (10월 25일)을 맞아 시민들의 독도 인식 제고를 위해 시정홍보 전광판에 실시간 독도 영상을 송출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5분부터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빛고을로 입구, 농성역사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독도의 생생한 모습을 공개한 것이다.이번 영상은 .
‘로맨스스캠’피해액 1,000억 원 돌파... 검거율은 50%도 안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올해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9월) 로맨스스캠 피해액은 1,000억 원, 피해 사건 수는 1,565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2월~12월) 대비 피해액은 325억 원(48%), ..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한국-싱가포르 ‘다가치’ 국제 교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하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20~25일 4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 일대에서 ‘글로벌 리더 다가치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