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스터빈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고 한국서부발전 평택발전소에 한달간 시스템 적용 후 신뢰성 검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가스터빈은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로 터빈을 가동이키는 회전형 열기관이다.
가스터빈은 가스발전 건설비용의 30~50%를 차지하는 핵심설비로서 가스터빈 운전 중 고장상태를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면 부품파손, 수명저하 및 오염물질 과다배출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대비하여 한전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스터빈의 운전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조기에 문제점을 발견하고 불시사고를 예측하는 ‘가스터빈 감시 시스템’을 개발했다. 한전은 시스템 개발을 위해 가스터빈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온도, 압력, 진동 등 데이터들을 취득·분석한 후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학습시켰다.
가스터빈 제조 분야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미국의 GE, 독일의 지멘스, 일본의 MHPS가 독점하고 있으며 국내 가스터빈은 해외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다. 한전은 이 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가스터빈 문제점을 파악해 주요 부품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한전은 앞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발전소를 대상으로 실증을 완료하여 이 시스템이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원주시, 2026년 군소음 피해보상금 신청 접수
원주시는 내년 1월부터 2월까지 ‘2026년 군소음 피해보상금’ 신청을 접수한다.보상금은 군소음보상법에 따라 국방부 지정 소음대책지역 주민에게 지급된다.현장 접수는 1월 5~30일 태장2동, 2월 2~13일 소초면·호저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다.온라인 접수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신청 서식은 시 홈페이지에서 .
원주시, 2026년 청소년 꿈이룸 바우처 신규 이용자 모집
원주시는 오는 22일부터 ‘2026년 청소년 꿈이룸 바우처’ 신규 이용자 신청을 접수한다.이번 신규 모집 대상은 원주시에 주민등록이 된 2019년생 초등학생 청소년이며, 2014~2018년생도 신청 가능하다.신청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보호자가 신분증 지참 후 방문 접수하면 된다.기존 이용자는 별도 재신청 없이 2026년 지원 자격.
강원특별자치도, 차기 국가정보통신망 구축 완료
강원특별자치도는 12월 18일 차기 국가정보통신망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통신망은 생존성, 서비스 안정성, 미래 행정환경 확장성을 핵심 목표로 설계됐다.도와 시군 청사를 두 개 통신사로 이중 연결해 회선 손상이나 장비 고장에도 행정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했다.24시간 실시간 감시 체계를 도입해 사이버 공격과 이상 징.
횡성군, 도내 최초 농촌공간 재구조화 기본계획 승인
강원특별자치도는 횡성군이 수립한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지원 기본계획’을 도내 최초로 광역농촌공간정책심의회에서 승인했다고 밝혔다.이번 승인으로 횡성군은 정부 농촌지역 개발 사업에 참여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기본계획은 농촌 공간을 삶터·일터·쉼터로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한 10년 단위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