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도내 약용작물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백도라지, 더덕 등 약용작물 재배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약용자원연구소는 지난 2016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백도라지, 더덕, 하수오 등 우량종묘 460만주와 초석잠, 둥굴레 등 우량종근 125kg을 생산하여 도내 농가에 30ha 정도 보급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지리산과 덕유산 권역 약용작물 유용 유전자원 보존과 증식을 위해 그동안 함양군 안의면에 위치한 약용자원연구소 내 약용작물종자보급센터 기능을 강화해 왔다.
도 농업기술원은 경남항노화산업 기반조성 사업 추진에 따른 도내 약용작물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지난 2015년에 건립된 약용작물종자보급센터를 활용하여 약용작물 우량종묘와 종근(뿌리)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재배농가 애로사항 해결에 주력해 왔다.
그동안 약용작물은 농가들이 종자를 자체적으로 채종하여 사용해왔다. 이에 약용자원연구소에서는 자동파종기와 대형 온실 등 첨단시설을 이용하여 우량종묘를 생산하고 있어 농가에서는 생산비를 50% 줄이고 수량은 20% 이상 향상시킨 결과를 가져왔다.
특히 농가에 보급된 도라지는 흰색 꽃이 피는 품종으로 재래종보다 수량성이 높고 약성이 뛰어나다. 또한 더덕은 약용으로도 이용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건강채소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도내 재배되고 있는 약용작물은 도라지 975농가 92ha, 더덕 129농가 38ha, 하수오 36농가 7ha이다.
도 농업기술원 약용자원연구소 송재기 연구사는 “내년에도 약용작물종자보급센터를 통해 증식 종묘와 종근 품질을 더 높이고 약용작물 재배 농업인의 애로사항 해결과 안정적인 재배기술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