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제18호 태풍 미탁 대비 24시간 비상근무 실시 - 실시간 태풍 및 강우상황 점검, 홍수특보 발령 및 실시간 침수위험 정보 제… - 조명래 장관, 태풍 전후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현장대응 철저 지시 김흥식 본부장=환경부
  • 기사등록 2019-10-03 11:11:20
기사수정


▲ 환경부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제18호 태풍 미탁이 우리나라에 직접 륙하여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홍수 피해 최소화를 위해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미탁에 대한 감시(모니터링)와 즉각적인 비상조치 실시를 위해 환경부 본부를 비롯해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등 4개 홍수통제소 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 대응체계를 본격 가동하여 태풍으로 인한 피해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댐의 홍수조절과 함께 전국하천 60 주요지점에 대해 하천의 수위관측 결과 등을 토대로 수위변동을 분석하여 위험 예측 시* 관계기관 및 주민에게 홍수특보를 발령**하여 피해를 방지하고 있다.

 

* (주의보) 계획홍수량의 50% 초과예상 (경보) 계획홍수량의 70% 초과예상

 

** 행안부 긴급재난문자방송(CBS)과 연계하여 해당지역 거주자에게 즉시 재난문자 발송

올해 장마철 집중호우 및 태풍 타파영향으로 홍수주의보 4회 발령(7.27, 9.22)

 

아울러 관계기관과 주민에게 고수부지 등 취약지점의 침수위험 정*를 문자와 홍수알리미 앱 등을 통 제공하고 있다.

 

*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에 따라 전국 319개 지점 홍수정보 제공

 

홍수 알리미 앱은 스마트폰 앱스토어(구글, 애플)에서 홍수 알리미로 검색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미탁의 상륙에 대비하여 현재 20다목적댐에서 43.4억 톤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고 강우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댐의 저수량을 조절하고 있다.

 

필요 시 관계기관(홍수통제소-한국수자원공사-한국수력원자력) 비상근무로 다목적댐과 발전댐 간 긴밀한 연계운영을 추진 중이며,

 

보령댐 등 저수율이 낮은 댐은 최대한 빗물을 저류하여 갈수기 용수공급에도 문제가 없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102일 오후 4시 기준) 20개 다목적댐의 평균 저수율은 64.5%이며, 년과 비교하면 108% 수준임

 

이와 함께, 임진강 등 접경지역에 위치한 남북 공유하천의 수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국방부, 연천군 등 관계기관과 정보공유 및 상황전파 체계를 구축하고, 상시 감시체계도 운영하는 등 철저한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 북한 황강댐의 방류로 인한 하류 홍수피해 방지를 위하여 최전방에 있는 필승교와 군남댐 수위를 집중 관측(모니터링)


필승교 수위 : (현수위) 0.29m (수위 1m 초과 시 준비단계 돌입 유관기관 상황전파, 7.5m 초과 시 관심단계 돌입 경보발령 및 상황전파)


군남댐 수위 : (현 수위) EL 23.31m, (계획홍수위) EL. 40.0m,

 

한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환경부 국정감사가 종료된 102오후에 정부세종청사 6동 환경부 홍수대책상황실을 방문하여 태풍과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비상근무체계를 점검하고, 비상근무자들을 격려하면서 인명피해 전무’,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아프리카 돼지열병 현장대응과 관련하여 야생멧돼지 예찰, 양돈농가 점검, 매몰지 관리 등 빈틈없는 대응을 비롯해 현장 활동 시에도 안전사고 예방에 특별히 유념해 줄 것을 지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54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군, 유엔 차량에 탱크 포격해 안전보안국 요원 1명 사망
  •  기사 이미지 ‘우리 서로 사랑한 DAY(데이)’ 추진 의정부시
  •  기사 이미지 북한의 농촌 사망률 증가 원인이 무엇일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