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20만 본 내외 일본으로 수출하던 제주 심비디움 절화가 올해 12월부터 더 많은 나라로 수출된다.
제주지역 심비디움 절화는 서귀포심비디움수출작목회 7농가에서 생산돼 매년 11월 말부터 다음 해 5월까지 전량을 일본으로 수출해 10억 원 상당 소득을 올리는 품종이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12월 16일에 호주로 시범 수출하는 심비디움 절화 품종인 그린허니, 웨딩페스티벌 써니루비 등 4품종을 대상으로 수출검역 시 문제되고 있는 목화진딧물 사전방역 실증시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심비디움 절화 수출국 현지 검역 시 매년 빈번히 발견되어 수출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소해충인 목화진딧물 방제 해결을 위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시험은 2018년부터 심비디움 수확 후 관리기술 개발사업으로 추진 중인 이온화 에너지 전자선을 이용한 살충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농업기술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전남대 김익수 교수팀의 협업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전자선 300Gy~400Gy 처리로 목화진딧물 100% 살충 및 품질 유지 효과를 확인했다.
전자선은 감마선이나 엑스선과 같은 이온화 에너지로 활용목적에 따라 제품마다 쪼이는 선량율을 조절할 수 있어 농수축산물 살균· 살충 처리, 의료 위생용품 멸균, 각종 사료 및 포장재 멸균 처리에 이용되고 있다.
그 동안 심비디움 절화 수출 시 일본 현지검역에서 해충이 발견되면 전량 메틸브로마이드 훈증처리로 회당 약 300만 원 이상의 비용과 신선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 수출하는 심비디움 절화에 처리할 전자선은 20cm의 고투과력을 가진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의 10MeV 전자가속기를 이용하며 컨베이어 조사 설비로 신속히 처리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조사팀은 호주 시드니 화훼판매장을 방문하여 바이어 협조를 받아 현지 도착 후 유통기간별, 절화 품종별 품질, 신선도를 조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자선 처리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및 매뉴얼 정립을 통해 심비디움 수출 활용 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이광주 도 농업기술원 농업연구사는 “어려운 화훼 수출 여건 속에서도 열정을 다하고 있는 수출농가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관계기관, 농가 등과 긴밀한 협력을 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일본, 호주는 물론 수출국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국 대표, "딸 조민 '무혐의' 기사는 왜 없나…언론, 최소한의 기계적 중립 지켜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딸 조민씨의 화장품 회사 관련 위법 의혹 등이 불송치 및 무혐의로 결론 났지만 언론 보도가 없다고 비판했다. 의혹이 불거졌을 때는 기사가 쏟아졌지만 처분에 대해선 보도가 없었다는 지적이다.조 대표는 지난 12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식 일이지만 하나 쓴다. 정체불명자가 내 딸이 창립하고 운...
광주대표도서관 붕괴사고 매몰자 전원 수습…4명 사망
[뉴스21 통신=추현욱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사고로 매몰된 작업자 4명이 사고 발생 이틀 만에 모두 숨진 채 수습됐다.13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0분께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현장에서 마지막 실종자인 김모(58) 씨가 숨진 채 발견돼 구조대가 1시간8분 만에 수습했다. 김 씨는 다른 매몰 사망자들과 마찬가지로 지...
KTX·고속버스 한 곳에서, 익산역 환승체계 개선 구상 나서
호남 철도의 관문 '익산역'이 고속철도와 고속·시외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한자리에서 갈아타는 복합환승센터로 확장하는 밑그림을 그려나간다. 익산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에 익산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원광대병원 순환기내과 고점석 교수 · 진료협력팀 임수경 계장,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 순환기내과 고점석 교수와 진료협력팀 임수경 계장이 지난 4일 열린 ‘제32차 전국·권역 지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전국회의’에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운영사업에 기여 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고점석 교수는 2010년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지정 이후 ...
원광대학교병원, 제2차 익산권 필수보건의료 원외 대표협의체 개최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지난 10일 외래1관 3층 일원홀에서 ‘2025년 제2차 익산권 필수보건의료 원외 대표협의체’를 개최하고 지역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의체에는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익산시청, 익산시보건소, 익산소방서, 익산병원, 군산의료원, 권역외상센터 등 각 주요 보...
제21회 목포시파크골프협회장배 대회 성황…400여 명 동호인 참여
[뉴스21 통신=박민창 ] 제21회 목포시파크골프협회장배 대회가 13일 부주산국제파크골프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경기는 남녀 27홀 경기와 함께 니어핀, 장타 경기 등 다양한 종목이 진행되며 참가자들의 기량을 겨루는 장으로 마련됐다.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은 끝까지 경기에 임하며 스포츠 정신을 발휘했다. 이날...
울산시, 청년형 유홈(U home) 청년들에 인기
[뉴스21 통신=최세영 ] 유홈(달동) 유홈(백합)유홈(삼산)유홈(양정)유홈(태화) ▲ 조감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10일까지 청년층의 주거만족도 향상을 위해 추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