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교육청, 민주적 교직원회의 운영 길잡이 발간 - 학교업무정상화를 통한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로 성장 발전하는 기반을 마… 우정석 기자
  • 기사등록 2019-12-12 08:42:23
기사수정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은 민주적 학교 문화 확산과 업무정상화 기반 마련을 위해 교직원회의 운영 길잡이 소통과 공감이 있는 민주적 교직원회의책자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교육청은 민주적 교직원회의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소통과 협력의 바람직한 학교 문화를 확산하며, 학교업무정상화를 통한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로 성장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책자를 만들었다.

 

지난 3월 조직된 학교업무정상화추진단, 민주시민교육 교사 네트워크 등 교직원회의운영매뉴얼 개발TF팀원 8명이 중심이 되어 이번 책자를 기획하고 집필하였다.

주요 내용은 민주적 교직원회의의 필요성, 교직원회의 운영 실태, 교직원회의 운영 절차와 방법, 교직원회의 운영 사례 등이다.

 

민주적 교직원회의의 필요성과 운영 실태 분석을 위해 지난 3월말부터 4월초까지 열흘간 울산권역 전체 교직원 대상 설문조사에 총2,381명이 참가하였다.

교직원회의 운영절차와 방법은 준비하기, 운영하기, 결과 반영 및 실천 등 3단계별 설명을 담고 있다.

 

준비 단계에서는 회의 준비 절차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시기별주제별 토론 안건 예시 등을 제시하였으며, 운영에서는 일반적 교직원회의와 교육과정 워크숍 진행하기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회의 결과의 반영 및 실천 등 회의 마무리까지의 자세한 절차와 방법을 안내하였다.

부록에서는 초고 교사, 수석교사, 교감, 교장 등 다양한 학교구성원들의 교직원회의 운영 사례 및 건강한 회의 문화 정착을 위한 생각 나누기 등을 통하여 민주적 교직원회의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고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책자와 함께 요약본 형식의 소책자(브로슈어)를 보급하고, 학교 현장에서 편의성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PDF 파일은 홈페이지 혁신교육추진단 자료실에 탑재할 예정이다. 내년 1년간은 학교 현장의 활용 실태 및 의견을 모니터링하여 수정보완하고, 2021년 수정판을 발행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백장현 단장(혁신교육추진단)이 책자는 학교 단위 교직원회의 운영을 위한 길잡이 자료로서 민주적 교직원회의를 통해 교육의 본질을 찾는 건강한 학교 문화를 확산하고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라고 밝혔으며, “앞으로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겠다.” 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07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나눔터봉사단, 염치읍행복키움추진단에 후원 물품 전달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온양5동, 2024년 제2차 행복키움추진단 역량강화교육 실시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인주면, 복지이장에 인적 안전망 역량 강화교육 실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