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 이하 ‘과천과학관’)은 지난 8월 강원도 춘천 일대에서 발견한 천연기념물 제218호 장수하늘소 애벌레가 그동안 번데기 과정을 거쳐 지난 11월 말, 12월 초에 각각 암‧수 한 쌍 장수하늘소 성충으로 탈바꿈 했다고15일 밝혔다.
암컷 장수하늘소 애벌레의 경우 11월4일 번데기로 바뀐 지 26일만인 지난 11월 29일 허물을 벗고 현재 몸길이는 약 81㎜이다. 수컷 장수하늘소도 약 23일간의 번데기 과정을 거쳐 지난 12월 6일 성충으로 탈바꿈 했으며 몸길이는 85㎜ 정도다.
장수하늘소는 생애의 대부분을 애벌레 형태로 보내며, 마지막 단계인 성충으로서의 생존기간은 성장 환경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1~2개월 정도로 짧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성충 두 마리 모두 건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과천과학관은 내년 1월까지는 짝짓기, 산란 유도를 통해 다량의 알을 채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수하늘소는 한번에 50여개의 알을 낳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과천과학관은 생존율을 80-90%이상으로 높인다는 목표다.
앞으로 대량증식에 성공할 경우 과천과학관은 살아있는 장수하늘소를 유일하게 관찰‧체험해 볼 수 있는 생태 전시관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재웅 국립과천과학관장은 “성충을 길러내는데 성공함으로써 이후 생태복원은 물론 국내 장수하늘소에 대한 연구가 본격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충남도립대, 지역 산업 맞춤형 산학협력 워크숍 개최
충남도립대학교는 18~19일 오송 H호텔에서 산학협의체 동계 워크숍을 열고 2025년 산학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협력 전략을 논의했다.이번 워크숍에는 교원, 직원, 지역 산업체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해 학과별 협의체를 중심으로 산업 현장 수요와 대학 교육·연구 역량 연결 방안을 모색했다.대학은 시제품 공동 개발, 기술지도, ..
충주시, 2026년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 운영
충주시는 2026년 1월 19일부터 2월 6일까지 3주간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총 15개 강좌, 250여 명 규모로 리듬 줄넘기, 제빵, 요리, 레진 공예, AI·VR 체육 등 체험 중심 실습 교육을 제공한다.서충주 지역에는 필라테스, 보드게임, AI 영상 제작 등 맞춤형 강좌가 마련됐다.참여 신청은 12월 22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충주시 평생학..
충주시, ‘2025년 우수 자치입법 활동 지방정부’ 선정
충주시는 12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장려상을 받았다.법제처는 완성도 높은 자치입법 우수 사례를 발굴·공유하고 지방정부의 법제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충주시는 ‘각종 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를 개정해 무인 민원 창구 발급 시 수수료를 면제하도록 조치했다.이번 개.
양천구, '이·미용업 위생서비스 평가' 최우수 등급업소 30% 증가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관내 이·미용업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를 실시한 결과, 최우수 녹색 등급 비율이 이전 대비 30.4%로 크게 향상됐다고 19일 밝혔다. 공중위생업소의 위생 관리 인식 제고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양천구는 업종별 격년제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관내 이·미용업소 1,272개소.
인천시, 블록체인 기반 공공서비스 ‘인천e지갑’ 첫 선
인천시는 12월 18일 ‘인천e지갑’ 시범서비스 공개 및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블록체인 기반 통합 공공서비스 앱을 선보였다.이번 설명회는 시민 의견과 업무 활용 방안을 점검해 서비스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인천e지갑’은 디지털ID 발급, 비대면 자격확인, 전자증명서 관리 등 다양한 행정·복지 서..
인천 서구 ‘뷰티풀파크 버스공영차고지’ 준공
인천광역시는 서구 오류동 뷰티풀파크 일반산업단지 내 버스공영차고지가 12월 15일 준공됐다고 밝혔다.이번 차고지는 검단지역 증가하는 대중교통 수요에 대응하고 안정적 버스 노선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부터 추진됐다.총사업비 167억 원이 투입돼 약 1만㎡ 부지에 버스 주차면 51면, 관리동, 정비동, 세차동 등 시설을 갖췄다.인천시 ...
고성군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군 단위 최우수기관’ 선정
고성군보건소가 2025년 강원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평가에서 군 단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이번 평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사업 추진 성과와 지역 건강관리 체계 구축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보건소는 현장 중심 맞춤형 건강관리 사업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점을 인정받았다.특히 ‘2050세대 직장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