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훈민정음세계화재단,이기남 선생께 길을 묻다! - 찌아찌아부족에게 문자를 보급하다 - 팔십이라도 현역으로 산다 홍판곤 기자
  • 기사등록 2020-01-01 00:20:31
  • 수정 2020-01-28 10:33:36
기사수정
홍판곤기자가 경자년에 꼭 만날 사람 100인(100-1)


【사회=뉴스21통신】홍판곤기자=경자년 아침이 밝았다. 2019년이 못내 아쉬운 듯 세모에 하루 종일 찬바람이 옷 속을 파고들며 추위가 극성스러웠다. 정국은 날마다 경색되어가고, 핵미사일 노름인 미, 북 관계가 심상치 않아 대한민국 백성들은 더욱 움츠려 든다. 기자는 경기도 의왕시 오매기 마을에 안동에서 옮겨온 고택 ‘소요헌’을 지키며 평생을 훈민정음 세계화에 정열을 바치고 있는 유당 이 기남 이사장을 찾아 세상을 사는 지혜를 구해 본다.


유당 선생이 이사장인 원암재단 3만평 소요헌은 1965년 선친 경북대 교수였던 원암 이규동 박사의 저술에 대한 인세가 모태가 되었다. 그 뒤 안동 지역에서 조선 후기의 고택이 수몰된다는 소식을 듣고 보존을 위해 사비를 쾌척하였다. 입구(ㅁ)형 한옥을 옮겨다 놓고 아름다운 동산과 오솔길을 덧붙여 조선후기의 양반집의 실체를 재현 한 곳이다. 동산에는 녹음정 정자가 있고 안채는 이집 주인장을 닮아 단아하고 아름답게 정돈되어 있다.



유당선생은 시간이 나면 이곳에서 훈민정음으로 난문자 국가와 무문자 국가들의 문맹퇴치 전략을 생각하며 지내고 있다. 조선의 백성들이 글을 알지 못한 것을 안타까와 하던 세종대왕의 마음과 뜻을 그곳에 전해 보려는 '사람 사랑' 활동을 구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세월이 50년이 넘는다. 그는 세종대왕의 21대손이라는 자긍심과 본인 신앙인 기독교를 바탕으로 해외를 다녔다. 인도네시아의 찌아찌아 부족을 만나면서 더욱 훈민정음의 세계전파에 대한 사명감이 생겼다. 363개 부족이 500개 언어를 가지고 글자가 없어 교육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훈민정음 28자를 사용하여 그들의 말을 적게했다. 너무나 쉽게 배우고 익히는 것을 보고 확신했다.



이런 소식이 국내에는 알려지기도 전에 ‘뉴욕 타임즈’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먼저 알고 훈민정음 세계화 재단‘을 찾아 취재 경쟁을 벌였다. 이들이 가르치는 것은 한글이 아니라 훈민정음이다. 17개 자음과 11자 모음을 통하여 무음부족 뿐 아니라 난문(어려운 글자)부족에 훈민정음을 통하여 기록 할 수 있도록 도운다.


10여 년 전부터 미래창조과학부의 ’훈민정음‘ 기반 ’다 언어 입력 플랫폼 및 교육 콘텐츠 개발(25억 원)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것을 통하여 세계 문맹 퇴치에 구체적으로 기여 할수 있게 되었다.


중국어 자판은 알파벳 기반이다. 알파벳을 사용한 자판은 몇 번씩의 타자로 중국어 한 글자를 찾아 문서를 만들어 내지만 훈민정음기반 다언어 입력 플랫폼을 통하여 단 번에 중국어를 찍어낼 수 있다. 특허도 받았다. 대표적인 난문자 민족으로 시베리아의 ’나나이‘민족에게도 훈민정음을 보급하고 있다.


올 2월에는 1997년에 처음으로 훈민정음을 보급한 아프리카 콩고 피그미에 학교와 교회를 건측하여 기증하기 위해 재단의 대표단이 출국을 할 예정이다.



긴 시간을 훈민정음에 대해 전혀 피곤해 않고 오히려 열기가 넘쳐 이야기가 이어졌다. 건강의 비결이 있냐는 물음에 “건강을 생각할 시간을 갖지 않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다”는 역설적 대답을 했다. 아마도 이런 열정은 집안의 내력인 것 같다, 선친 이 규동 박사도 마지막 순간까지 현역으로 활동하시다 돌아가셨다고 한다. 웃으며 하시는 말씀이 “대구의 명의 우리 오빠도 마찬가지고,우리 집안 사람은 죽을 때 까지 다 현역이야~은퇴는 없어”다.


그의 바로 윗 언니도 지금 88세인데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화랑가에서는 다 아는 1세대 화랑대표 진,선,미화랑 중 하나인 ‘미화랑’ 이난영 대표다. . 올 3월 17일에서 4월 5일까지 예술의 전당(한가람 미술관)에서 빛의 화가로 알려진 재불 ‘김인중 신부’ 작품 전시회 오픈 준비로 바쁘다. 그분도 만나보면 아픈데가 전혀 없다고 하며 날아 다니신다. 새해 아침의 유당 이기남. 선생과 이야기 나누며 얻은 교훈은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열정적으로 수행하라“다. 2020년 열심히 살자!


▲ 화랑1세대 진선미화랑 대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21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제19회 예산군수배 예당전국낚시대회 성료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