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잠시 멈추자, 춤을 추자 - 추자섬 예술기지 마을미술프로젝트 개막식 개최 조기환
  • 기사등록 2020-01-17 13:36:51
기사수정


제주특별자치도는 ‘2019 마을미술프로젝트사업’인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개막식이 오는 18일 추자면 후풍갤러리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아름다운 맵과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마을미술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사)문화조형연구센터(대표작가 하석홍)와 함께 선정되어 사업비 2억6천만 원이 투입 되었다.

 

‘잠시, 멈추자, 춤을 추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난해 9월 ‘추자에서 아프리카까지 생명을 잇다/이범진·김삼도 전(展)’ 전시를 시작으로 지난 12월까지 조형물 등 6개 미술작품이 설치되고 빈집 등을 활용한 갤러리, 쉼터 조성 등 추자도가 예술의 섬으로 새롭게 재탄생 되었다.

 

추자 신양리 여객 터미널 앞에 설치된 하석홍 작가의 「춤 추자 ‘ㅊ’」 조형물은 추자도의 초성 ‘ㅊ’, 큰 ‘大’ 최영장군과 참굴비 등 추자도를 대표하는 상징을 자음 ‘ㅊ’에 담아 춤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설치되며 주민들의 쉼터이자 신양항 광장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추자도 출신 (고)윤현덕 서예가가 생전에 운영했었으나 사후에 방치되었던 ‘후풍갤러리’를 새롭게 단장하여 갤러리 카페와 다목적 드로잉 공간으로 만들었고 묵리 낡은 어촌계 창고를 한글을 활용한 공간으로 새롭게 구성한 쉼터인 ‘낱말고개’로, 상추자 후포포구에 주민쉼터와 전시공간인 ‘후포 갤러리’를 조성하는 등 빈집과 예술이 만나서 전시공간과 갤러리 카페 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변신하였다.

 

특히 프로젝트 참여작가들은 추자중학교 학생대상으로 미술특강과 실기수업을 실시하여 체험을 통한 미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마을청년과 주민,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홍보단 발대식을 지난 1일 개최하여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를 적극 홍보하기로 결의 했다.

 

(사)문화조형연구소 하석홍 대표작가는 올해에도 자연친화적인 작품 설치와 빈집을 활용한 레지던스, 작업장과 낡은 건물을 공연과 전시를 함께하는 복합문화관을 조성하고

 

지역주민과 탐방객들이 참여하는 추자역사, 문화, 지리, 환경 등 지역연구와 발표, 전시회와 같은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2년차인 올해도 지역재생과 문화예술로 마을미술프로젝트 사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34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미 국무부 직원, 가자지구 정책 반대해 또 다시 사표
  •  기사 이미지 북, 중국 철수한 노동자 임금 전부 돈표로 지급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