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창119구조대, 신임소방대원 고층건물 인명구조훈련 열정‘뿜뿜’ 김문기
  • 기사등록 2020-02-11 21:06:25
기사수정

 

(전북/뉴스21통신)김문기기자=고창소방서(서장 백승기)는 지난 11일 본서 훈련장에서 고층건물의 인명구조 활동시 신속한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레펠장비 조작 숙달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고층건물 화재로 출입문 접근 및 개방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내부진입이 곤란하여 인명피해가 커질 것을 우려해 신속한 현장 인명구조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시나리오로 진행했다.

 

고창119구조대원 및 신임대원 10여명은 출입문 개방이 불가능하다는 가정으로 대피하지 못하고 창가에서 구조요청을 하는 요구조자를 발견하고 옥상에서 레펠장비를 활용해 신속하게 진입하여 인명구조 임무를 완수하는 과정으로 신규대원의 원활한 장비 활용, 탈출방법, 진입 후 완강기를 활용해 요구조자 탈출 유도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특히 레펠장비는 고난이도 훈련으로 조작방법이 미숙할 경우 대원의 생명도 보장받을 수 없어 반복적으로 로프매듭법과 카라비너, 8자 하강기, 그리그리 등 하강장비 숙지가 필수적이다.

 

염정길 구조대장은고층건물 현장에서 레펠을 이용한 인명구조는 대원의 안전을 보호하고 신속하게 요구조자를 구조하는데 작은 실수라도 용납될 수 없다레펠장비 조작 숙달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하고 신임대원 교육으로 팀워크를 강화해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52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스미싱 범죄 ‘시티즌코난’, ‘피싱아이즈’ 앱 설치로 예방하자!
  •  기사 이미지 ‘오물 풍선’ 살포에 北 주민들 “창피스러워”
  •  기사 이미지 스미싱! 예방 앱 설치로 막을 수 있습니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