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北, '코로나' 예방에 사활…역에선 "마스크 무조건 착용" 김태구
  • 기사등록 2020-02-12 13:31:45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는 북한이 수도 평양을 중심으로 방역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또, 주민들에게 연일 마스크 쓰기를 독려하고 있다. 


대외 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12일 "평양역에서는 종업원들은 물론 역을 통과하는 손님들 속에서 마스크를 무조건 착용하도록 요구성을 높이고 있다"면서 "마스크를 끼지 않은 대상에 한해서는 철저히 봉쇄하는 체계를 세워놓고 그것을 엄격히 지켜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의 위험성, 증상, 마스크 착용 방법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설선전은 군중의 각성을 높여주는 데서 무시할 수 없는 효력을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양역 진료소의 의료 일꾼들은 차아염소산 소독액을 비롯한 각종 소독약들을 완벽하게 구비해 놓은데 토대하여 손님 기다림(대기)칸들을 매일 2차 이상 소독하는 것을 정상화하고 있다"면서 "위생방역 기관과의 긴밀한 연계밑에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기동성 있게 해결해나가고 있다"고 했다.


앞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지난 5일 평양역에서 방독면을 쓰고 보호 안경으로 눈을 차단한 검역 일꾼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다.


'통일의 메아리'는 이날 별도의 글을 통해 평양시 비상방역지휘부에서 위생선전 활동과 방역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도 소개했다.


매체는 "지휘부에 망라된 당 및 정권기관들과 인민보안, 사법검찰, 보건기관의 일꾼들은 신형 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을 막기 위한 방역사업을 모든 사업에 앞세우고 여기에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수도의 각급 비상방역 지휘부들에 정연한 사업체계를 세우며 사업정형을 시간별, 일별로 장악하여 제기된 문제들을 제 때에 대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각급 보건기관들에서 모든 공간을 이용하여 위생선전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시민들이 새로운 전염병에 대하여 잘 알고 이를 막기 위한 투쟁에 주인다운 입장에서 한사람 같이 떨쳐나서도록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약무분과와 보장분과는 해당 격리병동과 시(市)안의 각급 의료기관들에 필요한 의약품을 원만히 보장하며 격리된 대상들의 숙식보장 정형을 수시로 료해(점검)하고 해당한 대책을 기동성 있게 세워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북한은 '의사담당 구역제'에 따라 예방 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일정한 구역의 가정 세대들을 고정담당한 의사들은 매일 맡은 곳들에 나가 위생선전과 예방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상한 징후를 신속히 포착하여 해당 지역의 비상방역지휘부와 인민정권기관, 보건기관들과의 연계밑에 적시적인 대책을 취하고 있다"고 했다.


북한은 '의사담당 구역제'에 따라 의사가 일정한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데, 전염병이 발생하면 각자 맡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위생선전'을 하며 병의 증상과 위험성, 예방 대책 등을 설명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라 국경까지 차단하며 방역에 나선 북한은 선전매체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리며 국가의 노력을 과시하는 모습이다.


앞서 이날 세계보건기구(WHO)는 북한 보건성으로부터 북한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례에 관해 보고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했다. 다만 WHO의 집계는 회원국의 자진 보고 수에 의존하기에 실제 북한과의 상황과는 다를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52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서범수 후보, 공약발표..."울주의 백년대계 위한 비전 제시"
  •  기사 이미지 이철규 의원, "오직 시민들만 보고 달릴 것"
  •  기사 이미지 코로나19 여파로 여좌천과 경화역 폐쇄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