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공공사업에 디자인 전문가의 1:1 자문을 실시하는 ‘도시디자인 닥터제’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도시디자인 닥터제’는 건축, 조경, 색채 등 송파구 디자인위원회의 분야별 전문가를 활용, 1:1 매칭을 통하여 구에서 추진하는 공공사업과 공공시설물을 검토·자문하는 제도다.
송파구 도시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관리를 통해 도시의 전반적인 디자인 수준을 향상 시키고자 실시되고 있다.
도시디자인 닥터로는 ‘송파 도시디자인위원회’ 중 15명의 전문가가 활동한다.
주요 역할은 ▲사업 계획 시 디자인 관련 전문 의견 제시 ▲사업 진행 시 현장 방문 등을 통한 지역생활안전 및 편의 목적에 맞는 디자인 자문 ▲온라인, 서면을 활용한 구 도시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있다.
대표 사례로는 송파구 고유의 방한시설인 정양막이 있다. 2018년 말 당초 디자인은 명칭 이외의 글자와 그래픽 삽입이 많아 시야를 방해하였고, 송파구의 정체성을 알리는 데에도 부족함이 있었다. 이에, 구는 자문을 통하여 한성백제시대의 대표 유물인 수막새를 패턴화하여 하단에 배치함으로써 역사적 정체성을 살림과 동시에 시야까지 확보했다. 또 출입문 중앙에는 ‘따뜻한 기운이 가득한 막사’라는 ‘정양(正陽)막‘의 설명을 넣어 사용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 밖에도 송파둘레길 성내천 보행터널 내부 환경 개선공사(2019년), 관내 버스정류장 사계절 의자 설치사업(2018년), 방이초등학교 방음벽 정비공사(2017년) 등이 도시디자인 닥터의 손길을 거쳤다. 디자인, 색상, 재질, 주변여건과의 조화성, 경관성 등을 검토하여 구의 도시디자인 정체성을 구현하는데 힘썼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최근 디자인은 도시의 브랜드를 만들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면서 “도시디자인 닥터를 통하여 공공사업의 디자인 수준을 향상 시키고, 나아가 도시의 품격을 높여 매력 넘치는 송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