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로 유엔인권이사회 일정 중단...북한 결의안 채택도 연기 윤만형
  • 기사등록 2020-03-13 10:28:52
기사수정



유엔 인권이사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이번 회기 회의를 전격 중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북한인권 결의안 채택도 연기됐다. 


유엔 인권이사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지난달 24일 스위스 제네바 유엔본부에서 개막한 제43차 회의를 잠정중단 하기로 결정했다. 


엘리자베스 티히-피슬베거 유엔 인권이사회 의장은 12일 제네바 현지 기자간담회에서, 13일로 이번 회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티히-피슬베거 의장은 이번 회의 중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 질병, 즉 '팬데믹'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스위스 당국과 유엔 제네바사무국이 회의 중단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티히-피슬베거 의장은 제네바 현지 시간으로 13일 오후 1시까지 제출된 모든 결의안은 회의가 속개되면 처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주 처리할 예정이었던 북한인권 결의안 채택도 연기됐습니다. 


제네바주재 유럽연합대표부의 안톄 크노르 공보관은 12일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유럽연합이 북한인권 결의안을 제출했지만 채택은 43차 회의가 속개된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등 유엔 인권전문가들의 임기는 회의 속개까지 자동연장되며, 이후 임기 연장 여부는 회의 속개 시 결정될 것이라고 티히-피슬베거 의장은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80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  기사 이미지 북 농업용 주요 저수지 수면 면적, 지난해보다 증가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