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 공장·식당 경영난 시달려…北 노동자 임금 체불 우려도 조기환
  • 기사등록 2020-04-01 14:09:41
기사수정


▲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수출에 의존하는 중국 내 공장들이 경영난에 시달리면서 이 공장들에 파견된 북한의 노동자들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소식저문매체인 데일리엔케이에 따르면 1일 대북 소식통은, 북한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중국 랴오닝(遼寧)성과 지린(吉林)성 등 북중 국경지대의 공장들이 최근 정상 운영에 들어갔지만, 생산품의 판로가 막히거나 원자재 수급이 어려워 현재 부도 위기에 몰리고 있다.


대부분 의류나 수산물을 임가공해 수출하고 있는 이들 공장에는 중국 현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금이 낮고 기술 숙련도와 생산성이 높은 북한 노동자들이 대거 채용돼 일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크게 떨어지면서 북한 노동자들의 임금 체불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실제 북한 노동자들을 고용하고 있는 랴오닝성 단둥(丹東)의 의류공장들은 대체로 내수보다는 한국과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에 의존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생산과 수출에 타격을 입고 제품을 제때 납품하지 못하면서 상당한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이러한 공장에서 일하는 조선(북한) 노동자들은 1~2개월가량 무급 상태였다가 얼마 전부터 일을 시작했다. 그런데 공장 수익이 크게 떨어져 일을 하더라도 월급을 제대로 못 받을 수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랴오닝성의 한 북한 식당 관계자 역시 “코로나 때문에 중국 경제도 좋지 않다보니 중국인들이 전만큼 오지 않고 있어 이익이 크게 줄었다. 그래서 돈을 더 많이 쳐주는 곳으로 복무원들을 파견시키고 있다”며 “다른 식당에서는 숙소에서 할 수 있는 일거리를 따와 밤에 일을 시키기도 한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97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군산에서 역사적 거리와 함께 시민 속으로 - 새로운 바람을 넘어 시대의 돌풍으로 -
  •  기사 이미지 ‘전국노래자랑’ 새MC 남희석
  •  기사 이미지 장석환 고양시(을) 후보, ‘총선 승리 출정식’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