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익산 마을전자상거래 농촌 신성장동력 주목 - 매출 10억원 달성, 1분기 만에 올해 목표 뛰어넘어 - 송태규 기자
  • 기사등록 2020-04-16 13:05:12
기사수정

▲ 여산 수은마을 (딸기)

  익산시가 도입한 마을전자상거래가 1분기 만에 올 한 해 매출 목표를 뛰어넘으며 지역 농가들의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의 유통 개선이라는 장점 속에 농가수익 창출의 안정적인 획기적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농가들의 높은 호응에 따라 사업예산을 추가 편성하는 등 농가 지원을 확대해 농촌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14일 익산시에 따르면 도내 최초로 도입된 마을전자상거래가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3개월 동안 38천건, 97천만원의 수익을 창출하며 10억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 익산몰 홈페이지

 올해 초 계획했던 매출 목표가 10억원인 것을 감안할 때 1분기 만에 목표 달성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둔 것이다. 지난해에는 1년 동안 총 37천여건, 571백만원의 판매실적을 달성했다이 같은 성과 달성을 위해 익산시는 올해 사업 규모를 더욱 확대했다. 사업예산은 지난해보다 1억원 늘어난 39천만원이 투입됐으며 IT전문가와 중간지원조직이 현장중심으로 농가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여산 수은마을 (양파)

 현재 마을전자상거래는 농산물 품목을 네이버와 옥션, 지마켓 등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IT 전문가와 보조사업자가 직영 쇼핑몰에 상품 등록과 오프마켓 판매를 대행해주고 있참여 농가들은 이를 활용해 농·특산품은 물론 농촌체험과 관광을 연계한 상품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함으로써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그 결과 마을전자상거래는 지난해보다 3배 늘어난 245곳의 지역 농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오픈마켓에서 약 30여 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익산시는 전자상거래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품질관리와 홍보 활동을 강화하는 등 판로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우선 전문기관에 의뢰한 농산물 잔류농약검사 결과를 상품정보에 표시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농산물 품질 강화를 위해 신선도와 포장상태 등을 점검하기 위한 모니터링단을 운영한다.


▲ 삼기 간중마을 (고구마종순)

 농가가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홍보하기 위한 1인 유튜브 방송실도 북부청사에 구축됐다. 1인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농가가 유튜브와 SNS로 소비자를 직접 만나 농산물 홍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이 밖에도 출하방식을 기존 개별농가 중심에서 마을단위 공동출하로 변경해 효율성을 높였으며 전자상거래에 많은 농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통해 문턱을 낮추고 있다.

 

 익산시는 택배박스 구입비용의 50%와 판매단가 7천원 이상의 판매된 상품에 한해 배송비를 건당 2,500원씩 최대 400건까지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 계약택배 제도를 도입해 택배 무게와 거리, 수량에 상관없이 가격을 정액화해 농가들의 물류비 절감에 보탬이 되고 있다앞으로 익산시는 추경에 7억원을 추가 편성해 올해 판매목표를 40억원까지 확대할 방침이며이를 토대로 소농과 영세, 고령농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 함라 탑고지마을 (뒤안마늘-마늘쫑)

 정헌율 시장은마을전자상거래가 1분기만에 올 한해 목표인 10억원을 달성하며 농촌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더 많은 농가가 참여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농가 판로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뉴스21통신/전북/송태규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211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8개월 만에 하마스 인질 구출, "가자 주민 700여 명 사망"
  •  기사 이미지 군산지역연합회 제47대 부총재 이·취임식 개최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서, 어린이가 먼저인 안심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