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최근 유튜브 영상을 통해 평양에서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그러나 현재 평양에서는 수입 식료품 가격이 폭등하고 심지어 물건이 없어 문을 닫는 상점들도 생겨나는 등 사재기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엔케이에 따르면 평양 소식통은 지난 30일 “일반상점들은 물품이 없어서 문을 닫거나 판매를 못하고 있는 곳이 많다”며 “현재 수입산 후추 100g이 4만 원, 맛내기(조미료) 450~500g은 4만 8000원으로 가격이 올랐고 사탕가루(설탕)는 찾으려고 해도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러한 수입산 식료품 가격은 지난 17일 국가경제에 우선 필요하지 않은 품목들은 축소해서 들여와야 한다는 내용의 ‘당 중앙위원회 및 내각 공동결정서’가 내려진 뒤 두 배 가량 올랐다가 며칠 전부터 다시금 가격이 치솟고 있다.
아울러 소식통은 “시계약이나 텔레비죤(텔레비전) 원격 막대기(리모컨) 등 집안 기기에 많이 쓰이는 소형 건전지 가격도 3~4배 올랐다”면서 “건전지는 공동결정서가 내려진 후에도 가격이 안 올랐는데 며칠 전부터 갑자기 오르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막 사들이니까 다들 영문도 모르고 덩달아 사서 가격이 오른 것”이라고 말했다.
소식통은 “각 구역들마다 있는 전자·전기제품 판매봉사소들도 문을 닫은 상태”라며 “중국산 상품이 이제부터 들어오기 힘들다는 소문 때문인지 상품이 있는데도 문을 닫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25일에는 북한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유튜브 계정 ‘Echo DPRK’에는 ‘진실 혹은 거짓-사재기'(True or False-Panic buying)라는 제목으로 평양 사재기설을 반박하는 영상이 게재돼 눈길을 끌었다.
전국 최초 ‘한국어 랭귀지스쿨 + 포천형 자기주도학습센터’ 통합 모델 포천에서 출범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대진대학교 대진교육관에서 ‘2025 포천경기한국어 랭귀지스쿨 입학식’을 개최하며, 전국 최초로 중도입국자녀 한국어교육과 자기주도학습센터를 결합한 통합 교육모델을 공식 출범했다.입학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유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사장, 장석환 대진대학교 총.
의정부시, 의‧양‧포 카네기봉사회 연탄 1만 장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19일 의‧양‧포 카네기봉사회(회장 정진성)가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연탄 1만 장(850만 원 상당)을 기부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올해 설립된 의‧양‧포 카네기봉사회는 이삭의 집에 책상 및 생활용품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단체다.정진성 .
의정부시, 부용터널 상부 수목 재활용...인근 공동주택단지에 4천여 주 이식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부용터널 상부에 식재돼 있던 조경수목 4천여 주를 인근 민락주공2단지아파트로 이식해 자원 재활용과 주거환경 개선을 동시에 추진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수목 이식은 부용터널과 바로 접한 민락주공2단지아파트 측에서 노후 수종 교체를 위해 시에 협조를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해당 아파트는 부용터널 상부 산...
김영록 지사, 지역 핵심현안 해결 광폭행보
[뉴스21통신/장병기]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9일 국회에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한병도 국회 예결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전남 핵심 현안의 필요성 설명하고 2026년 국비 증액 반영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이날 국고 확보 활동은 2026년 예산심사와 주요 법률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기에 전남의 미래가 걸린 핵심 사업을 반영...
동두천시 보건소, 영유아 건강간식 교육 통해 영양관리 역량 강화
동두천시 보건소는 지난 18일 영양플러스사업 대상자 17가구를 대상으로 ‘영유아 간식 만들기 조리실습’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영유아기 간식의 중요성과 올바른 선택 기준을 안내해 부모들의 영양관리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자들은 쌀가루를 활용한 건강 간식 ‘쌀마들렌’을 직접 만들어보며 조리법.
동두천시, 시민이 뽑는 ‘2025년 10대 뉴스’ 설문조사 실시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한 해 동안 언론을 통해 보도된 시정 주요 이슈 가운데 시민들의 관심과 공감을 가장 크게 얻은 소식을 선정하기 위해 ‘2025년 우리 시를 빛낸 동두천 10대 뉴스’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시정 성과를 시민과 공유하고,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열린 소통 행정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
연천군, 한탄강·임진강에 토산어종 ‘다슬기’ 치어 83만 미 방류
연천군은 지난 18일 임진강 및 한탄강 수역에서 지역 어업인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산 어종인 다슬기 치어 83만 미를 방류했다고 밝혔다.다슬기는 연체동물문에 속하는 토산 어종으로,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하천에서만 서식하며 유속이 완만한 자갈·모래 지대를 선호한다. 최대 4cm 이상 성장하며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간 기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