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한 탈북자 가족에 대한 인식 점점 나빠져...당국의 감시의 '원인 제공자' 윤만형
  • 기사등록 2020-07-02 10:18:31
기사수정



최근 북중 국경지역에서 탈북자 가족에 대한 주민 인식이 나빠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당국이 탈북자 관련 비난을 이어가면서 검열 및 주민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데일리NK이에 따르면 함경북도 소식통은 “최근 한국에서 보낸 삐라 사건으로 국경이 삼엄해지고 이런저런 검열이 많아지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탈북민 가족들에게 향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대남 전단 사태를 계기로 북중 국경지역에서 대대적인 검열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 지역에서의 밀수도 위축됐고, 최근엔 함북은 물론 양강도에서도 다수의 송금업자들이 체포되는 등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당국의 강화된 감시로 일반 주민들은 탈북자 및 가족을 ‘원인 제공자’로 규정하는 등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주민들 사이에서는 ‘탈북자들 때문에 우리까지 구정물 뒤집어쓰게 생겼다’는 말로 잔뜩 경계하는 눈치”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삐라(전단) 사건으로 국경은 벌둥지 쑤신 듯 매일 사건들이 터지고 있다”면서 “얼마 전 중국 손전화(휴대전화) 사용으로 보위부 조사를 받았던 한 주민은 ‘잘 사는 나라에 갔으면 조용히 살 것이지 왜 애매한 우리까지 고생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발을 보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요즘은 아이들 속에서도 탈북자 가족이 있으면 따돌림(왕따)를 받을 정도로 인식이 나빠졌다”면서 “이런 분위기는 별다른 상황 변화가 없는 한 한동안 갈 것 같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289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