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개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이상(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해 온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울산시는 오는 12월 29일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고래버스’와 앱 호출형 ‘울산마실고래버스’가 시범운행에 들어...
▲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예시)환경부(장관 조명래)는 7월 2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3층 한양룸)에서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공모를 거쳐 미래세대 대표로 선발된 제주 국제고 1년 박서정 학생과 함께 기업, 시민사회, 종교·문화계, 공공부문 등 부문별 대표 42명이 참석했다.
※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참석자 전원을 대상으로 발열여부 확인, 문진표 작성 등 방역 조치후 진행, 참석자 전원에게 천마스크 지급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은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위해 운영되는 전국민 참여기구이다.
폐기물의 발생-수거-처리 등 자원순환 단계별 정보와 정부의 대응노력을 국민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고, 부문별로 다양한 우수 실천사례와 서약 등을 공유·확산하기 위한 온라인 정보 포털(recycling-info.or.kr/act4r)로, 모든 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 기능을 제공한다.
환경부는 이날 발대식을 코로나19 위기의 상황에서도 환경도 개선하면서, 미래세대를 위한 자원순환 실천행동 의지를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하게 됐다.
그간 민관 협력으로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1회용품(1회용컵·비닐봉투 등) 사용억제 노력이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반감되고, 택배·배달 등 비대면 소비로 포장폐기물이 급증*하는 등 어려운 여건이 지속됨에 따라 이번 행사를 자원순환 대전환의 계기로 활용할 예정이다.
* 포장재 발생증감(‘20.1/4분기, 전년동기비) : 플라스틱 20%, 폐지 15%, 폐비닐 8%
행사 시작과 함께 상영되는 시작 영상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힘썼던 것처럼 ‘전국민 실천행동’을 통해 1회용 플라스틱 사용 저감 등으로 환경위기를 이겨나가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지난 6월 19일 ‘자원순환 실천 미래세대 대표 공모전’에서 선정된 박서정(제주 국제고 1년) 학생은 자원순환을 위한 미래세대의 역할과 실천 독려의 의미를 담은 연설을 통해 현세대의 실질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부문별 대표단은 미래세대를 위한 실천 서약 퍼포먼스를 펼쳤다.
참석자들은 플라스틱 등 1회용품 사용 저감, 음식물 쓰레기 감량, 자원순환 실천 독려·홍보 등의 내용을 담아 각자 직접 작성한 실천 서약서에 서명하고 실천 의지를 다진다.
밝은 환경을 미래세대에 물려준다는 것을 상징하기 위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미래세대 대표에게 빛이 나는 지구본을 선물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재생용지 사용, 1회용품 사용 금지 등 친환경 행사로 진행됐으며, 행사에 쓰인 현수막은 가방 등 새활용(업사이클) 제품으로 재활용된다.
환경부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플랫폼을 통해 올해 하반기에 다채로운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실천서약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매월 소정의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홍보 포스터, 카드뉴스 등의 저작물(콘텐츠)을 제작해 페이스북 등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에 배포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실천 성과 발표대회’를 통해 우수사례 시상 및 실천서약 성과를 공유하여 내년까지 자원순환 실천 운동이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코로나19 대응 모범국가로 인정받은 우리나라가 이제는 환경문제 해결의 세계적인 리더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라면서, “기업·시민사회·지자체 등 모든 주체들이 합심하여 플라스틱을 쓰지 않는 사회로 전환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울주군 언양읍회, 취약계층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회장 홍성초)가 18일 울주군 언양읍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는 “우리 농업경영인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임명희 언양읍장..
울주군,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연계 맞춤형 취업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창업·일자리종합지원센터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학교장 최우식)와 협력해 지난 15일과 18일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 진행했으며, 취업을 준비 중인 재학생 95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교육 프로...
울주군, 기술업무 분야 직원 역량강화 직무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8일 웅촌문화복지센터 대강당에서 본청과 보건소, 읍면 건설공사 업무 담당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기술업무 분야 직원 역량강화 직무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건설 실무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
2025년 울주군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8일 군청 문수홀에서 ‘2025년 울주군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0년간 이어진 마을공동체 활동의 성장을 되돌아보고, 주민주도의 공동체 모델이 지역에 가져온 변화를 함께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울주군 마을공동체 사업은 2016년 5개 공동체로 시작해 현재 총 24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