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소년수련관(관장 윤승일)은 9월 17일 청소년 진로교육을 위한 전문강사 수료식을 비대면(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시흥시청소년수련관(관장 윤승일)은 2016년 6월부터 현재까지 시흥시,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과 함께 협력하여 시흥시진로체험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진로교육 강사 양성을 위해 진로 코디네이터 과정을 2018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번 수료식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전면 비대면(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전에 수료 기념품을 우편으로 전달하여 온라인으로도 서로 수료의 기쁨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음과 동시에 진로 코디네이터 2기 양성과정을 모두 이수하였다.
모든 과정을 마친 진로 코디네이터는 향후 시흥시청소년수련관에서 주관하는 청소년 진로교육 강사로 참여하게 된다.
진로 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은 크게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기본과정은 청소년과 진로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교육으로 2019년에 진행되었고, 심화과정은 청소년 진로과업 중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 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참여수업으로 진행되며, 직접 강의에 필요한 강의법 관련 전문교육을 진행하였다.
심화과정은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전면 비대면(온라인) 수업으로 12회기(총36시간) 진행되었으며, 온라인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전원 수료 하였다.
이번 심화과정 수료자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으로 심화과정이 진행되어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앞으로 아이들을 만나 진로에 대한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기대된다.”고 하였다.
시흥시청소년수련관(관장 윤승일)은 2020년 진로 코디네이터 2기 수료를 통해 총 19명의 진로교육 전문강사를 배출하였으며, 청소년 진로교육을 위해 마을 어른을 대상으로 진로 코디네이터 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대면 활동이 어려운 지금, 시흥시청소년수련관은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청소년활동 방안을 마련. 청소년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조력자의 역할을 끊임없이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