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개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이상(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해 온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울산시는 오는 12월 29일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고래버스’와 앱 호출형 ‘울산마실고래버스’가 시범운행에 들어...
▲ 환경부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올해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전국 하천‧하구와 댐에 유입된 부유쓰레기 10만 5천 톤을 수거했으며, 현재 마무리 처리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올해 전국의 부유쓰레기는 6월 24일부터 8월 16일까지 계속된 장마*와 바비, 마이삭, 하이선 등 태풍의 영향으로 유입량이 대폭 늘어났다.
* 전국 면적 강수량(840mm) 예년의 1.7배(492mm) 가량으로 증가
수거된 부유쓰레기의 80% 이상은 나무와 풀 등 초목류로 구성됐으며, 나머지는 생활쓰레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분류 작업을 통해 재활용 가능한 부분을 최대한 재활용하고 나머지는 소각 또는 매립할 예정이다.
먼저 댐에 유입된 부유쓰레기 중 유역별 주요 식수원인 소양강댐(1만 1천톤), 충주댐(1만 3천톤), 대청댐(1만 1천톤), 용담댐(3천톤), 주암댐(2천톤) 및 팔당댐(1천톤)의 부유쓰레기는 모두 수거됐다.
또한,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하는 전국 34개 용수댐·다목적댐 및 16개 보 구간에 유입된 약 7만 톤 중 현재까지 6만 2천톤(90%) 가량을 수거했으며, 추석 전까지 모두 수거할 계획이다.
하천의 경우, 전국 주요 하천, 하구에 유입된 약 4만 5천톤의 부유쓰레기 중 현재 약 4만 2천톤(94%)의 부유쓰레기가 수거됐으며 특히, 1만 톤 가량의 부유쓰레기가 집중적으로 떠밀려 왔던 영산강 하류*는 지자체에서 굴삭기 등 중장비를 집중 투입하여 부유쓰레기를 모두 치웠다.
* 무안(6천톤), 목포(3천톤), 영암(1천톤)
올해 전국에서 수거한 부유쓰레기 10만 5천톤은 지난해와 대비(4만 8천톤)하면 두 배 이상이다.
수거 예정인 쓰레기(1만톤)를 모두 포함 시키면 11만 4천톤에 이르며, 이는 최근 10년내 가장 많은 수거량이다.
※ 최근 10년간(`10~`19) 부유쓰레기 연간 최대 수거량은 7만7천톤(`18)
환경부는 집중호우로 지자체의 수거‧처리 예산을 초과하는 부유쓰레기가 발생된 것으로 보고, 기존 지원금액 외에 약 77억 원의 국고보조 및 40억 원의 수계기금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별재난 선포지역(충남 예산 등 7개 지자체)과 이에 준하는 영산강 하류 지자체(목포, 무안, 영암)에 대해서는 각각 50억 원 및 20억 원 가량의 수거·처리비용 전액을 지원하고, 추가소요를 신청한 지자체에도 국비 70%(7억)를 지원한다.
한편, 환경부는 집중호우 등의 기후변화로 쓰레기 대량 발생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신속한 수거를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수거체계의 사각지대를 점검하여 개선할 예정이다.
* 해양수산부, 지자체, 한국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 국립공원공단 등
하류·해안 지자체의 수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류 지류지천에 차단수거망의 설치를 확대하고, 집중호우기간 대비 사전·사후 집중 수거기간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내년부터는 지자체 보조(국비 40%~70%지원) 외에도 민간대행예산을 신규 편성하여 한국수자원공사 및 지역기반 사회적기업과 함께 수거방식을 다양화하고 전문성을 갖출 계획이다.
또한 유관기관 협력 체계 강화, 부유쓰레기 저감 방안, 수거경로 다양화 등의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제3차 하천·하구 쓰레기 종합대책(2021~2025)’를 올해 말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박미자 환경부 물환경정책국장은 “올해 여러차례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하류 지역의 지자체가 감당하기 힘든 부유쓰레기가 한꺼번에 떠밀려와 수거에 일정 시간이 소요됐다”라면서, “앞으로 추가로 유입되는 부유쓰레기도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신속하게 수거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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