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의 그린뉴딜, 전 세계 녹색회복의 본보기가 되다 - 환경부 장관,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과 화상회의 통해 - 개도국의 녹색회복 및 탄소중립 이행 지원을 확대하기로 합의 김흥식 본부장[환경부=세종]
  • 기사등록 2020-11-25 21:46:46
기사수정


▲ 환경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125일 오후 유엔환경계획(UNEP)* 잉거 안데르센(Inger Andersen) 사무총장과 화상으로 양자회담을 갖고 개도국의 녹색경제 이행, 그린뉴딜 확산 및 푸른 하늘의 날이행 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 국제연합(UN) 산하에 창설된 환경문제 전담기구(1972년 설립)

 

조명래 장관은 2050년 탄소중립 사회를 지향하는 우리나라의 그린뉴딜을 소개하고, 코로나19로부터 녹색회복이 절실히 요구되는 이 시점에 한국의 정책 경험이 유용한 청사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린뉴딜의 주무부처로서 책임지고 그린뉴딜 및 탄소중립의 이행과 국제적인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조명래 장관은 유엔환경계획의 녹색경제 이행 지원사업(PAGE)’* 공여 약정서에 서명하고, 2기 전략(2021-2030)의 성공을 위해 한국의 그린뉴딜 경험과 전문성을 적극 공유할 것임을 밝혔다.


* 2012년 리우 환경정상회의(Rio+20) 계기 우리나라와 유엔환경계획 주도로 출범한 개도국 지원사업으로서 1(2013-2020) 기간 중 전세계 20개국 지원

 

안데르센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은 코로나19 극복과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달성을 위해 한국의 그린뉴딜을 모델로 하여 개도국의 녹색회복 전략을 마련하여 지원할 것임을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은 녹색경제 이행 지원사업의 창립 공여국이자 핵심 동반자로서 전 세계의 녹색회복의 여정에 앞으로도 선도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와 유엔환경계획은 유엔에서 지정한 기념일인 푸른 하늘의 날(97)*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을 높이고 대기오염 대응 활동의 촉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엔환경계획은 우리나라 주도로 지정한 푸른 하늘의 날의 이행기관이다.


*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2019년 제74차 유엔 총회에서 채택)

 

특히, 안데르센 사무총장은 한국의 푸른 하늘의 날지정을 통해 대기 문제에 대한 관심을 세계적으로 환기시키고 미래 세대에게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양측은 내년 5월 말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제2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와 내년 10월초 수원에서 개최 예정인 제4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등 계기 기후환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의지와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36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