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한당국, 양강도서 "쌀 가격 상승은 반당적 행위"...식량가격 통제 나서 김태구
  • 기사등록 2020-12-02 09:30:56
기사수정



최근 북한 당국이 양강도 혜산시에서 식량 가격 통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엔케이에 따르면 양강도 소식통은 전날인 1일 “지난달 말부터 혜산시에서 시장 물가 통제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봉쇄 해제 후 식량 도매상들이 식량을 사들이기만 하고 내놓지 않아 가격 상승세가 꺾이지 않자 가격 통제에 나선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혜산시에서 "봉쇄 해제 직후 일반 생활용품과 식료 가공품 가격이 이전에 비해 최대 10배 이상 올랐다"며 "쌀(1kg)도 최대 5700원까지 상승했고, 시장에서 혼란이 일기도 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25일 저녁 양강도 당위원회는 확대집행회의를 긴급 소집해  ‘양곡 가격 상승은 인민생활 안정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이자 ‘국가정책에 전면 도전하는 반당적 행위’라고 규정했다.


여기서 쌀 가격을 올려 팔다 적발된 장사꾼들은 일단 체포하는 분위기다. 아울러 다시는 시장에 나오지 못할 것이라는 으름장도 이어지고 있다. 또한 쌀을 몰수하면서 양정사업소에 귀속시키는 작업도 병행 중이다.


당국의 강력한 압박과 으름장에 따라 혜산시 식량 가격은 점차 안정세로 돌아서고 있다. 지난달 26일에는 5000원에 거래되다 오늘(1일) 4700원까지 가격이 하락했다는 것이 소식통의 전언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41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원내대표로 황운하 선출
  •  기사 이미지 베네치아, 공휴일 당일치기 관광 5유로 입장료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후변화주간 ‘지구의 날’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추진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