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애인 취업, 문턱은 낮추고 질은 높인다... ‘노원구 장애인 일자리지원센터’ 개관 안남훈
  • 기사등록 2021-01-26 13:12:46
기사수정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장애인 일자리 전담기관인 노원구 장애인 일자리지원센터을 개관하고, 경제적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생산적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상계로5 32(상계2) 금호프라자 1층에 위치한 노원구 장애인 일자리지원센터는 총 2억여 원의 구비를 들여 130.69 규모로 조성했다. 사무실과 교육장, 상담 공간 등을 갖추고 있으며, 센터장과 사회복지사 직원 4명이 근무하고 있다.


구가 직접 운영하는 일자리지원센터는 관내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유형에 따른 맞춤형 일자리를 연계하고, 유관기관 간 체계적인 취업지원 네트워크 구축 등 장애인 일자리 관련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기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일자리지원센터는 구직 상담 및 연계 구직자 직무교육 및 취업 전 준비교육 장애인 일자리 채용박람회 개최 장애인 공공 일자리사업 취업 후 적응지도, 자조모임 등을 통해 장애인 일자리 개발훈련알선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지역 내 유관기관과 민간업체가 참여하는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구의 지역적 특성과 장애인 개개인의 강점을 고려한 틈새 직종을 개발한다.


또 컴퓨터 직무교육과 이력서 작성법, 면접 교육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기본소양 교육을 실시하고, 발달장애인과 그 보호자에게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금융, 신탁, 자기옹호 등의 교육을 진행해 발달장애인의 원만한 사회생활과 자립을 지원한다.


특히 구는 단순한 일자리 연계에 그치지 않고 취업 후에도 장애인과 구인업체가 고용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취업자 자조모임과 간담회 등을 운영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직장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노원구 장애인 일자리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상담(02-2116-2363~6)을 통해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다.


한편 지난해 9월 기준 노원구에는 총 2 7274명의 장애인이 등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 발달장애인 수는 2,660명으로 전체 등록 장애인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18세 이상은 2,100명에 달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우리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두 번째로 많은 장애인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앞으로 장애인 일자리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장애인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86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란-이스라엘 전면전 우려 완화
  •  기사 이미지 영국 ‘2009년생부터 평생 담배 못 산다’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제19회 예산군수배 예당전국낚시대회 성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