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2020년도 전국 환경시험·검사기관의 정도관리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정도관리는 시험·검사기관의 분석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국제표준화기구 평가 방식(ISO/IEC 17025 및 17043)에 따라 매년 실시하는 숙련도 시험과 3년 주기로 실시하는 현장평가로 운영된다.
2020년도 정기 숙련도 시험은 총 1,075개 시험실이 평가를 받았으며, 1,072개 시험실(99.7%)이 적합 판정을 받았다. 현장평가는 총 264개 시험실 중 259개 시험실(98.1%)이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숙련도 시험은 총 9개 분야 112개 항목으로 평가가 진행됐으며, 그 결과 시험실 3곳(0.3%)의 분석능력이 평가기준(Z-score*)에 미달됐다.
* Z-score : 측정값의 정규분포 변수로서 대상기관의 측정값과 기준값의 차이를 목표표준편차(Target Standard Deviation)로 나눈 값
부적합 시험실은 수질 1개 시험실(0.3%), 먹는물 2개 시험실(0.9%)로 나타났다.
현장평가에서는 264개 시험실 중 5개 시험실(1.9%)이 부적합을 받았다. 5개 부적합 시험실은 대기분야 1개와 수질분야 4개다.
국립환경환경과학원은 2020년도에 부적합 판정을 받은 8개 시험·검사기관의 판정 결과를 관할 지자체에 지난해 말에 통보했다.
아울러 숙련도 적합판정을 받은 시험·검사기관의 명단(1,075개)을 ’환경시험·검사 종합운영시스템(qaqc.nier.go.kr)‘에 게재했다.
※ 정도관리 부적합 판정을 받은 시험·검사기관은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관할 지자체에서 1차 6개월간 영업정지, 2차 등록취소 등을 받음
2020년도 수시 정도관리 평가 대상은 별도로 신청한 291개이며, 평가 결과 227개 시험실(76.3%)이 적합판정을, 69개 시험실(23.7%)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시 정도관리 평가는 시험·검사기관 신규 등록, 기존 시험·검사기관의 시험항목 추가, 정도관리 부적합에 따른 재신청 시험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평가에서 부적합 시험실의 비율이 높은 이유에 대해 신규 등록을 신청한 시험실들의 분석과 운영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은 환경시험·검사기관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시험·검사 성적서의 관리(리스크) 평가와 소통도 지속할 예정이다.
성적서 관리 평가에서는 시험·검사기관의 기술인력과 분석 장비 보유량을 검토하여 적정한 수준의 시험·검사 성적서가 발급됐는지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현장평가 기간을 1∼2일에서 2∼3일로 연장하고 숙련도 시험 항목수도 확대*해 시험실 운영능력 평가체계를 내실화할 예정이다.
* 1) 105개 항목(2017년) → 108개 항목(2019년) → 112개 항목(2020년) → 116개 항목(2021년)
2) 2021년 확대 항목 : (대기) Pb, As, Cd, Cr, Cu, Hg, (수질) SO42-, NH3-N, Cl-, NO3-N 추가
또한, 우편으로 발송되던 정도관리 적합확인서도 ’환경시험·검사 종합운영시스템‘을 개선하여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신선경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기반연구부장은 “향후 숙련도 시험 항목수 확대와 현장평가 기간 연장을 통해 환경분야 시험·검사기관의 분석능력 향상과 소통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주시 여흥동, 점봉동 상인회와 상권 활성화를 위한 소통 간담회 개최
여주시 여흥동(동장 김영완)은 지난 28일 오전 여주점봉막국수에서 여흥동 점봉동 상인회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충우 여주시장, 김영완 여흥동장을 비롯한 시청 관계부서와 황병일 점봉동 상인회장 및 상인회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인회 운영 과정에서의 애로사항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
동대문구, 청년창업·주민문화 복합공간 ‘유니콘Ⅱ·휘경열린마루’ 개관식 열어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28일 청년 창업 지원과 주민 생활 문화 기능을 결합한 복합시설 ‘DDM 청년창업센터 유니콘Ⅱ·휘경열린마루’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이날 개관식에는 구청장과 구의원, 지역 주민, 청년 창업가 등이 참석해 시설을 둘러보고 향후 운영 방향과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공유했다.&lsq...
마포구, 자녀의 성(性) 이야기 ‘또래끼리 성교육’으로 시작해보세요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부모와 청소년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양육자와 함께하는 또래끼리 성교육’을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양육자는 양육자끼리,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각각 또래·동일 소그룹으로 나눠 진행하는 방식으로 대중강연과 다른 차별화된 맞춤형 성교육이다.몸의 변화에 대한 궁금증이나 성(性)에 대한 이야.
조선시대 옛이야기부터 K-그림책까지…송파책박물관 한국 동화 100년 특별전 개막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송파책박물관에서 1월 28일부터 8월 30일까지 한국 동화의 발자취를 집대성한 2026년 기획특별전 「동화의 시간, 이야기의 빛깔」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 아동 교육서부터 오늘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K-그림책까지, 지난 100여 년간 한국 동화의 흐름을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도서, 육필 원고, 음.
벽을 오르다! 강동구, 이색 스포츠 ‘클라이밍 체험교실’ 운영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가 오는 2월 23일(월)부터 26일(목)까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클라이밍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교실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클라이밍 체험교실은 아동·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성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강동구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까지의 아동·...
충주시, 잔디광장 등 시청사 공공예식장으로 무료 개방
충주시는 예비부부의 경제적 부담과 예식장 예약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2월부터 시청사 내‧외부 공간을 활용해 공공예식장으로 무료 개방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개방으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스몰웨딩과 야외웨딩을 계획하는 예비부부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실내·외 예식장으로는 충주시청 앞 잔디광장과 3..
대사동 새마을부녀회, ‘3R 자원재활용’ 실천으로 장학금 60만 원 전달
대전 중구 대사동(동장 유재경)은 29일 새마을부녀회(회장 곽인순)에서 3R[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발생 줄이기(Reduce)] 자원재활용 동의 일환으로 자원 수거 활동을 전개하여 마련한 수익금으로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6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대사동 새마을부녀회는 헌옷, 투명 페트병, 아이스팩 등을 수거하며 자원 재활용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