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텔레콤, 기업용 IP 장비에 양자암호키분배기 기술 적용 성공 윤만형
  • 기사등록 2021-04-06 14:51:04
기사수정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IDQ(ID Quantique)*는 양자암호통신기술을 라우터와 스위치 등 기업용 IP 장비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용 ‘퀀텀 VPN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QKD*(Quantum Key Distributor, 양자암호키분배기) 기반의 퀀텀 VPN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전용망을 설치하지 않은 기업들도 양자암호를 활용한 통신 보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퀀텀 VPN 기술은 기업용 IP 장비 보안 기술과 양자암호기술을 접목한 솔루션으로 다양한 B2B 망 구조와 서비스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보안성도 극대화했다.
 
SKT는 기존 특화된 5G 전송망(서울~대전, 대전~대구) 등에 QKD를 이용한 암호화 기술을 적용·운용해 왔으며, 이번에 전송망이 아닌 기업용 IP 장비와 연동 테스트를 완료함으로써 향후 양자암호통신기술 대중화 및 기업용 보안 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SKT는 앞으로도 QKD를 연동하는 다양한 방식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QKD 성능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며, 안전한 통신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암호방식의 검토도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SKT는 이제까지 한국수력원자력과 연세세브란스병원 등에 양자암호 통신망을 활용한 5G 양자암호 기반의 스마트 플랜트, 디지털 혁신병원 구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SKT는 그간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2021년 디지털 뉴딜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을 비롯한 산업계 전반의 보안 수준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SKT 하민용 Innovation Suite장은 “이번 연동으로 더욱더 많은 B2B 고객이 한발 앞선 양자 보안을 경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은 고객에게 최고의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기술 개발 및 협력을 지속해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541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정읍 A시의원 언론 보도에 대한 입막음 시도, 고소를 통한 취재 자유 억압에 대한 사회적 비판 촉발"
  •  기사 이미지 전종서 레깅스 시구... 17일 미국프로야구(MLB) 서울시리즈
  •  기사 이미지 용해인, 더불어 민주연합 비례대표 6순위 선정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