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주군, 2040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 기존 도시공간 심층진단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한다 우정석 기자
  • 기사등록 2021-04-15 22:32:04
기사수정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주군은 15일 군수실에서‘2040 울주군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주군은 인구 구조 변화와 경제구조 개편, 4차산업혁명, 삶의 질 우선, 기후위기 등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기에 기존 도시공간에 대한 심층적 진단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한다.

따라서 인구 감소 불안감과 고령화 대안, 필수 생산기반, 복지의 범위, 신 교통망의 파급력, 문화관광 전략, 인접도시, 울산시와 울주군의 관계 등 지역을 둘러싼 핵심 이슈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통해 체계적인 도시 발전 방향을 도출할 계획이다.

인구분야는 인구소멸과 접경지역 인구유출에 대응해 정주여건을 강화하고 압축도시로의 전환 전략을 꾀한다.

도시공간, 도시개발 분야는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신도심 육성을 위한 언양의 역할을 제고하고, 개발제한구역 대응 전략과 경주·양산·기장 등 접경도시의 개발에 따른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울산시의 경제산업정책에 맞춰 기반 마련 계획도 담을 예정이다.

경제산업 분야는 농업생산기반 악화에 대응해 ICT, IoT 등을 적용한 6차산업 강화, 정부 및 울산시 연계를 통해 경제산업정책 추진 부스트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환경안전분야는 기후위기, 산단노후화, 재난재해에 대응해 스마트빌리지, 스마트팩토리 구현 방안을 모색한다.

이 외에도 동해선 개통 등에 따른 연계교통망 확충방안, 특화 문화관광상품 개발, 연안지역 해상풍력, 해저도시 개발을 통해 울주군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한다는 계획을 담는다.

울주군은 4월부터 9월까지 주민, 관광객 설문조사, 부서 회의, 전문가 회의, 주민간담회를 실시해 현장의견을 듣고, 10월 이후 공청회와 전문세미나를 개최해 참여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선호 군수는누가 봐도 울주군의 미래상을 한눈에 그려볼 수 있는 명확한 비전과 실천계획을 도출해, 요즘 같이 불확실한 시대에 울주군이 내일로 나아가는 나침반이 될 수 있도록 2040 울주군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전과정을 세심하게 설계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550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일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
  •  기사 이미지 조국,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참배...문 전 대통령도 예방
  •  기사 이미지 尹대통령, “민생안정 최선”...16일 총선 결과 직접 입장 밝힐 예정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