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자치구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광진형 플러스 돌봄SOS사업’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돌봄백신’ 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
‘광진형 플러스 돌봄SOS 사업’은 돌봄 공백이 발생한 구민을 대상으로 일시재가, 외출 동행 지원, 식사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구는 어르신의 백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만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백신 접종을 마친 만 75세 이상 중위소득 130%이하 어르신을 대상으로 ‘광진형 플러스 돌봄SOS 사업’을 연계하여 ‘돌봄백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돌봄백신사업’은 접종 어르신을 대상으로 최소 3일간 일시재가 서비스를 통해 백신 접종 후 고열, 두통, 구토 등 이상반응을 확인하고 신체적 변화와 응급대처를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즉시 지원하는 대책이다.
이는 관리가 어려운 홀몸어르신,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어르신의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시행한 선제적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김 모씨(구의동, 79세)는 “고혈압, 당뇨, 다리부상 등으로 매일 집에 누워있는 상황에 백신 접종을 하고 걱정을 많이 했지만 집으로 요양보호사를 파견해줘서 혼자 아플지도 모른다는 불안함도 사라지고 옆에서 식사, 약복용, 청소를 도와주고 말벗까지 되어주니 요즘 같은 세상에 자식보다 좋은 제도구나 싶었다”라며 높이 평가했다.
요양보호사 이 모씨(중곡동, 52세)는 “한 독거어르신은 간경화, 당뇨를 앓고 있어 걱정했는데 접종 후 문제가 없다가 3일째 아침 갑자기 몸이 안 좋아져서 병원에 모셔다드렸다”라며 “백신 접종 후 3일째 재가서비스가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당시를 설명했다.
구는 현재까지(6.16일 기준) 194명의 백신접종 어르신에게 백신접종 일시재가 101건, 예방접종 동행 지원 136건을 수행했으며, 홀로 사는 어르신 중 식사지원 32건, 청소방역 등 주거편의 서비스 5건, 정보상담 194건 등 총 468건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신속한 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을 달성해야 할 중대한 시점에 어르신들께서 백신 접종을 주저한다면 팬데믹의 기나길 터널을 지나갈 수 없다”라며 “가족이 돌봐줄 수 없고, 혼자 생활하시는 어르신들께서 만약의 사태에 발생할 수 있는 백신 부작용 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광진형 플러스 돌봄SOS 사업’을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3회 추경예산안 제안설명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1일 북구의회 제22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우리동네 예술가 전시, 지역사회에 따뜻한 감동을 전하다
12월 12일, 혜화아트센터에서는 겨울 바람을 잊게 만드는 따뜻한 전시회가 열렸다.'우리동네 예술가'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전시는 비둘기직업적응훈련센터 소속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한 해 동안 갈고닦은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로, 지역 주민들과 가족들,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하며 개막 첫날부터 활기를 띠었다.전시장 입구에는...
울산 동구‘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성료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 ]◈ 울산 동구 남목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12월 12일 오후 2시 나눔센터에서 ‘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올 한 해 동안 진행한 남목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남목1·3동 주민 및 도시재생 관계자, 지역 유관 ..
"종로 아이들극장, 산타를 찾아라!"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서울 도심 곳곳은 크리스마스 조명으로 물들고,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문화공연이 활기를 띤다. 그중에서도 올해 종로 아이들극장은 한층 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맞이한다. 바로 2025년 1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가족뮤지컬 **〈산타찾기〉**다.아이들극장(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 91)은 올림픽기념 국민생..
광주시, K-방산 세계화 위해 산·학·연 협력 강화…방위산업 육성 전략 논의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광역시가 방위산업을 지역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목포시 샹그리아 비치호텔에서 ‘광주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K-방산 세계화 정책에 발맞춘 지역 방위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이번 .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