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령시, 섬 주민 대상 찾아가는 복지 이동민원실 운영 - 박상모 의원, ‘지방의회법’제정 촉구 건의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21-06-22 20:34:16
기사수정


▲ 박상모 의원(좌)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결의(우)


보령시의회(의장 박금순)21일 제237회 정례회에서 박상모 의원이 대표발의한 지방의회 위상 제고 및 독립성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상모 의원은 건의문을 통해지방자치가 시작된 이후 32년이 경과되면서 지방행정은 자치분권으로 전문화, 다양화로 단체장의 권한과 역할은 강화되었지만, 이를 견제해야 할 지방의회 의정활동은 아직도 30여 년 전의 모습에 머물러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지난해 12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통과되었지만 개정법률 만으로는 아직도 의회의 기능 및 독립성을 강화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역설했다.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국회와 같이 국회법을 통해 국민의 대의기관으로 그 권한과 위상을 정립하고 각 분야별 전문화되어 있는 것처럼 지방의회에도 지방의회법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시의회는자치분권의 양대 축인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 간 상호견제와 권한의 균형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지방의회법을 조속히 제정할 것과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하여 지방의회법제정 시 조직편성권과 예산편성권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607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