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 영상으로 쉽게 배워요
  • 김흥식 본부장[환경부=세종]
  • 등록 2021-07-05 09:49:38

기사수정
  •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 제도 시행 초기
  • 산업계 제도 이행 지원을 위해 온라인 영상 교육자료 배포


▲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지원 자료의 세부화면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조은희)은 산업계가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을 스스로 수립·이행하여 화학안전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 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을 배포한다.

 

이번 영상은 올해 41일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 제도* 시행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추진하지 못했던 집합교육을 보완하고, 관련 사업장에서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됐다.


*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화학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대응체계(화학사고예방관리서 작성 등)를 구축·운영하는 제도

 

영상은 총 7편으로 구성되며, 화학물질안전원 누리집(nics.me.go.kr) 공식 유튜브에서 75일부터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사고예방관리제도 시행으로 기존에 제출하던 장외영향평가서와 위해관리계획서가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로 통합되면서 새롭게 바뀌는 부분들이 있어, 이번 영상이 제도에 대한 사업장의 이해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등장인물들 간 담화 형식으로 설명되며, 자주묻는 질문은 예시를 적용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화학물질관리법및 시행규칙, 고시 및 지침 등의 내용들을 시각화하여 작성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영상은 제도 개론,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 시 주요 질의 답변,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제출정보의 작성방법, 화학사고 예방대응 계획에 대한 이행 등으로 구성됐다.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방법은 기본 정보와 시설정보, 장외평가정보, 사전관리방침, 내부외부 비상대응계획으로 이뤄졌다.

 

기본정보와 시설정보 및 장외평가정보를 손쉽게 작성하도록 제공하고 있는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지원프로그램(KORA*)의 활용방법도 함께 설명했다.


* Korea Off-site Risk Assessment Supporting tool

 

영상으로 담기 어려운 세부내용은 기존에 배포된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 안내서(매뉴얼)’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조은희 화학물질안전원장은 이번 영상자료는 비대면 교육을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산업계가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하고 이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재난안전은 실험대상이 아니다”… 제천시장 ‘보은 인사’ 논란, 결국 현실로 충북 제천시가 내년 1월 1일 자 정기인사를 예고한 가운데, 안전건설 국장 인선을 둘러싼 논란이 끝내 ‘인사 실패’라는 비판으로 귀결되고 있다.재난과 안전, 도로·건설·환경 행정을 총괄하는 핵심 보직에 전문성과 무관한 비전문가를 내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시청 안팎의 잡음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앞서 시청 내...
  2. 2019년 불법건축 원상복구 명령 ‘6년 방치’… 제천시, 직무유기 의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위치한 한 장례예식장이 불법 건축물을 수년간 유지·사용해 왔음에도 제천시가 이를 사실상 방치해 온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해당 장례식장은 농지 지목 토지에 무단으로 아스팔트를 포장해 주차장으로 사용한 사실이 민원으로 적발된 데 이어, 불법 건축물까지 추가로 확인돼 행정조치 대상이 됐...
  3. 【기자수첩】“이 명부가 왜 시청에서 나왔는가”김창규 시장은 정말 몰랐을까 “실수였다.”“잘못 첨부됐다.”김대호 제천시 정책보좌관이 기자들에게 발송한 이메일에 김창규 시장 선거조직 관리 문건으로 보이는 대규모 명부가 동봉된 사실이 드러난 뒤 나온 해명이다. 그러나 이 한마디로 덮기엔, 문건의 성격과 무게가 너무 무겁다.문건에는 실명, 직업, 읍·면·동별 분류는 물론 ‘핵심&mi...
  4. “고발장은 접수됐는데 선관위는 침묵… 제천 ‘선거조직 관리 문건’ 수사 공백 논란” 실명과 직업, 선거 기여도 등급까지 기재된 제천시 정책보좌관 발 ‘선거조직 관리 문건’ 논란과 관련해, 제천시민이 직접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지만, 선거관리위원회의 대응은 여전히 미온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본지는 앞서 12월 26일, 김창규 제천시장 선거 지지자 명부로 추정되는 문건이 김대호 제천시 정...
  5. 과천 꿀벌마을 연탄길 봉사로 확인된 사회연대 선언 [뉴스21 통신=홍판곤 ]사회적경제라는 말은 우리 사회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돼 왔다. 협동조합은 기본법을 통해, 사회적기업은 별도의 법 체계를 통해 제도적 지위를 확보해 왔다. 그러나 그 견고한 틀 안에서 유독 마을기업만은 ‘법 없는 존재’로 남아 있었다. 행정안전부 소관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운영은 법률이 아닌 지침과 ..
  6. 박희규 충북경찰청 치안정보과장, 제64대 제천경찰서장 부임 충북 제천고 33회 출신의 박희규 충북경찰청 치안정보과장이 29일 제64대 제천경찰서장으로 공식 부임했다.박희규 서장은 제천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경찰에 투신한 엘리트 경찰관으로, 정보·치안 분야에서 풍부한 경력을 쌓아왔다. 서울경찰청 치안지도관을 비롯해 경찰청 공공안녕 정보국 계장, 대통령..
  7. 2026년 실손보험, 도수치료 등 보장 빠지고 5세대 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 실손의료보험이 내년 5세대 출시와 그간 실손으로 보장받던 도수치료 등 일부 비급여 진료가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되는 등 큰 변화를 비급여 진료 3과목 건강보험에 편입5세대 출시…보장 범위 좁되 보험료↓실손 보험료 7.8% 인상, 세대별 큰 차이. 내년 실손 보험료는 평균 7%대, 4세대는 20%대 인상이 확정된 만큼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