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국민들의 대정부 서비스 이용 편의를 위해 SKT ‘이니셜(initial)’ 앱을 통한 전자증명서의 이용 범위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SKT는 8일부터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주민등록표등·초본 △사업자등록증명 △병적 증명서 △건강보험 자격확인(통보)서 △장애인 증명서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완납증명원 △소득금액증명 등 주요 전자증명서 42종을 ‘이니셜’ 앱의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를 통해 직접 발급받을 수 있게 제공한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fier, 분산 식별자) 기반의 Self-Sovereign Identity(자기 주권 신원)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본인의 단말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저장·제출하는 서비스로 위·변조 및 진위여부 검증에 우수한 보안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니셜에 탑재된 행정안전부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 유통 플랫폼을 통해 제공된다. 블록체인의 보안기술로 전자파일의 위·변조 위험성과 진본 확인의 어려움을 해결한 것이 특징이다.
이니셜 앱에서 전자증명서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를 신청한 후 필요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기존에는 100종의 조회만 가능했는데 이번 범위 확대를 통해 주민등록표등본 및 사업자등록증명 등 국민들의 실생활에 많이 이용되는 증명서를 전자문서로 직접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문서를 즐겨찾기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필요한 서류를 더욱 간편하게 발급받고 제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SKT는 행정안전부와의 협의를 통해 향후 조회 및 제출이 가능한 전자증명서의 제공 범위를 현재 100종 수준에서 300종까지 연내 확대해 국민의 편의를 더욱 제고할 계획이다.
SKT는 이니셜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가 포함된 전자증명서 형태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이니셜 앱 메인 화면에서 조회해 제출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고객은 가입 통신사와 관계없이 이니셜 앱만 설치하면 예방접종 증명서를 바로 조회할 수 있어 백신 접종 정보 증명이 간편해진다.
또한, 정부 기관 등 전자증명서가 있어야 하는 곳에 접종 증명서를 직접 제출하는 것이 가능해져 다중이용시설에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시하고 입장할 수 있게 된다(전자증명서 제출 가능 기관 - 주요 은행/금융기관 등 87곳).
정부의 다중이용시설 정책에 따라 1차 접종자는 실외시설을 이용할 때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고, 예방접종 완료자는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시설 이용 시에도 집합 금지 인원 산정 기준에서 제외된다.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영화관, 식당, 공연장에서는 더욱더 쉽게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시할 수 있다.
예방접종 증명서 이용을 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내역을 포함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수령 방법을 ‘전자문서 지갑’으로 선택하면 된다.
SKT는 행정안전부와의 협의를 통해 이니셜 앱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직접 발급받는 방안도 4분기에 추가할 계획이다.
오세현 SKT 인증CO(컴퍼니)장은 “국민들이 자주 발급받아 제출하는 서류를 전자문서 형태로 제출할 수 있어 문서의 보안과 발급 편의가 높아졌다”며 “서류 발급을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종이 소모를 절감해 환경을 보호하는 등 앞으로도 DID 기술을 기반으로 ESG(환경·사회·기업구조) 가치 창출에 이바지하고 국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 확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