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장관은 11일(수) 온라인으로 개최된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 토론회(이하 토론회)에 참석해 '미래세대를 위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국내 과학기술계를 대표하는 4개 단체(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의 공동주최로 개최된 이번 토론회는 2022 교육과정 개정을 앞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과 김영식 의원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임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분야 교육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디지털 대전환 이후의 미래시대를 준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세 가지 측면에서 강조했다.
우선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 수업시수 확대 등 공교육의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만으로는 충분한 교육이 불가능하며, 디지털 대전환 이후 디지털 역량 격차가 사회·경제적 격차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공교육을 통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교육의 확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로, 미래세대인 이른바 'Post-MZ'세대는 인공지능이나 확장가상세계와 친근한 '디지털 네이티브'이므로, 상상력을 마음껏 구현하고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이들에게 걸맞은 소프트웨어 역량강화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는 학생들과 세상을 연결해주며 디지털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역량 있는 교사를 충분히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조강연에 이어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회장은 '미래산업 주도하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미래인재 필요하다'를 주제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키울 수 있는 교육을 주문했고, 김현철 고려대 교수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과정' 발표를 통해 현재 교육과정의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기업·시민단체·언론·학생 등 다양한 배경의 토론자들이 토론회에 참여해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임 장관은 "학생들이 활동하게 될 2040~50년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라며 "디지털 역량 격차가 사회·경제적 격차로 이어지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미래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를 위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의 전면적 확대를 서둘러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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