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Del 마커를 이용한 맥주보리 품종 분석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국내산 맥주보리 품종을 판별할 수 있는 분자마커와 초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UPLC)를 이용한 호데인 (hordein)분석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순도 높은 국내산 맥주보리를 이용한 고품질 맥아 제조가 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분자표지인자 분석법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으로 국내 주요 맥주보리 6품종*의 전장유전체(WGS)를 분석, 품종 간 염기서열을 비교해 변이영역을 탐색하고 삽입 결실(InDel) 마커를 제작해 맥주보리 품종을 구분할 수 있는 기술이다.
6품종의 유전체 분석을 통해 개발한 17쌍의 삽입 결실 마커를 이용해 국내 맥주보리 26품종, 국외 맥주보리 3품종 등 총 29품종의 맥주보리 품종을 구분할 수 있다.
UPLC는 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보다 분석 시간이 짧고 분리 능력이 우수한 분석법으로, 각 품종의 호데인 단백질 구성을 30분 안에 신속하게 분석함으로써 품종을 구분할 수 있다.
- 각 품종의 호데인을 70% 에탄올로 추출하고 구성들을 분리해 그 차이로 맥주보리 26품종을 판별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연구 결과를 통해 2건의 특허출원을 했으며, 국내 학술지에도 내용을 게재했다. 관련 기술은 농산물품질관리원 등에 이전할 계획이다.
국립식량과학원이 2019년 국내 수제 맥주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산 맥아 사용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국산 맥아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20%는 전적으로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변해 90%가 국산 맥아 사용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작물육종과 김기영 과장은 “맥주보리 품종을 판별하는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순도 높은 품종을 보급할 수 있게 됐다.”라며 “국내산 맥아를 이용해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고품질 수제 맥주를 생산함으로써 수제 맥주산업이 활성화되고 재배 농가의 소득 향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