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폐지, 고철 등 재활용품을 수거해 생계를 유지하는 관내 어르신들에게 안전 경량 리어카와 동절기 대비 방한용품을 지원한다.
주로 밤중이나 새벽시간, 거리에 방치된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어르신들은 교통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에 노출되기 쉽다. 이에 구에서 지역 내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들의 보행 안전을 확보하고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해 나선 것이다.
구는 지난 2018년 관련 조례 제정과 함께 ‘재활용품 수집인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폐지를 수집하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매년 각종 안전용품과 방서‧방한용품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폭염대비 안전조끼, 쿨스카프를, 하반기에는 장갑, 경량패딩 등 방한용품을 총 2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지급했다.
올해는 우리은행 사회공헌활동 기금을 활용하여 안전 경량 리어카를 제작해, 이를 폐지 수집 취약계층 어르신 총 41명에게 지급한다.
이번에 지급되는 리어카는 어르신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무게가 28kg에 불과해 70kg에 달하는 기존 리어카보다 절반 이상 가벼워졌을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추돌을 방지하고 비탈길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리어카 양 옆면에는 홍보판을 부착하여, 구정 주요 사업들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는 게시판으로서의 활용도도 높였다.
구는 리어카 외에도 총 110여 명의 폐지 수집 어르신들에게 동절기 대비 방한용품과 방역‧안전용품도 지급할 방침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안전 경량 리어카, 방한용품 지원으로 어르신들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구민을 적극 발굴하고 세심하게 챙겨가며, 복지‧안전 사각지대 없는 더불어 잘 사는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