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부가 남북통합문화센터(이하 ‘센터’라고 함.)는 10월 25일(월)부터 10월 30일(토)까지 「남북통합문화 콘텐츠 확산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탈북민들이 정착 과정에서 겪는 심리 변화를 그린 뮤지컬 「환영(幻影)의 선물」, △남북 출신 성악가가 함께 하는 성악 공연 「우리가 하나 되기까지」, △남북 주민들 간 이해와 공감의 과정을 그린 연극 「동행」 등의 사전·사후 공연 행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탈북 작가와의 만남, △어린이 대상 음악극·인형극, △탈북 주민의 정착 경험 사례 발표 대회, △센터 프로그램에 참가한 남북 주민이 함께 하는 문화 예술 활동 발표회 등 남북 주민 간 소통과 화합을 다양한 형태로 경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남북통합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1층 로비에서는 기념품과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직접 만든 공예품 전시가 이루어지고, ‘책으로 떠나는 평화통일 기행’이라는 주제로 책을 추천하는 시간도 갖는다.
아울러 「남북통합문화 콘텐츠 확산 주간」을 맞아 착한(着韓)봉사단 소속 탈북민과 남한 주민들이 함께 탈북민과 독거 노인 등 생계 위기 가구들을 대상으로 김장 김치를 만들어 전달하는 봉사활동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 또는 방역 수칙에 맞추어 프로그램별로 제한된 인원이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지며, 비대면 프로그램은 행사 이후 센터 누리 소통 매체(유튜브)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통합문화 콘텐츠 확산 주간」 행사를 계기로 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잘 알려지고, 이를 통해 더욱 많은 탈북 주민과 남측 주민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나아가 평화와 통일을 체험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