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윤상직)는 9월 22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내수 진작과 소비 활성화를 위해 기획, 준비된 것으로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할인행사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 대형 유통업체를 비롯하여 전국 200여개 전통시장, 11번가 등 16개 온라인 쇼핑몰 등 약 27,000여개 점포가 10.1(목)부터 10.14(수)까지 2주간, 동시에 진행하여 내수 활성화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세일행사를 위해 업체별로 최대 50~70% 할인을 제공, 경품행사 및 사은품 확대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등 기존 세일행사와의 차별화하기로 했다.
또한, 전통시장의 영세성 등을 고려해 참여하는 전통시장에 대해 홍보마케팅 비용 등을 지원, 자발적인 가격 인하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번 행사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관계부처 및 업계 의견 수렴을 거쳐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연례행사로 정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