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성동구청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이달 한강시민공원 옥수나들목 주변 색바램 등 노후화로 방치되어 있던 교각기둥 52개소을 새롭게 탈바꿈했다.
탈착식 벽화의 디자인으로 변화된 기둥은 성동구와 관련된 흥미로운 4가지 콘텐츠(두모포‧대마도정벌‧독서당 유래 및 성동구 명소)로 표현되었다.
그 중 해당 지역 옥수동과 관련된 역사 스토리 “두모포의 명칭 유래”와 세종대왕의 “대마도정벌” 시리즈가 특히 눈에 뛴다.
두모포는 현재 옥수동의 옛이름으로 중랑천과 한강물이 이곳에서 만난다고 해서 두물개(이수포), 곧 두못개가 되었고 이를 한자어로 표현한 것이 “두모포”이며, 세종대왕은 1419년 왜구들의 약탈로 백성들의 고통이 계속되자 이곳 두모포에서 이종무 등 8명의 장수에게 “대마도정벌”을 위한 출정 명령을 내리고 정벌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 콘텐츠는 옥수동(두모포)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과 역사 이해를 높이고 대마도정벌 스토리텔링을 통한 흥미를 더했다.
나아가 독서당 콘텐츠는 현재의 도로명인 “독서당길”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오늘의 “교육도시, 성동”까지 생각이 이어질 수 있도록 4가지 스토리(조선시대 독서당의 기능, 세종대왕과 독서당의 기원, 독서당과 율곡 이이, 독서당의 정신과 역사를 잇는 교육도시 성동)스토리를 재미나게 전개하였다.
또한, 인터넷 검색창에 “성동구 명소 & 찾아가 볼만한 곳” 키워드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성동구가 자랑할 만한 12곳(서울숲, 살곶이다리, 응봉산, 성수동카페거리 등)을 SNS 해시태그(#) 콘텐츠로 디자인하여, 구민뿐만 아니라 옥수나들목을 찾는 타지역 사람들에게도 성동구 명소를 알리는데 홍보 효과를 톡톡히 하고 있다.
성동구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자문 및 옥수동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전문가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마련된 해당 장소는 경의‧중앙선 옥수역(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 490-6번지 일대) 하부 교각기둥이다.
해당 기둥은 국가철도공단에서 관리하는 시설물로 교각 하부에는 야외운동기구와 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벤치의자가 있어 유동인구 또한 적지 않은 곳으로 그동안 기존 벽화의 색 바램 등으로 방치되어 주민들의 교각기둥의 미관개선 요청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곳이다.
구는 공단과 지속협의 끝에 구조물 점검 및 시설물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기존 페인트 벽화 방식을 벗어나 방치된 교각기둥에 디자인을 입힘으로써 도시경관 개선 효과도 높은 탈착식 벽화를 설치하게 되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시설물 관리 등의 이유로 단편적으로 활용하거나 방치돼왔던 철도 하부 교각기둥이 탈착식 벽화 설치를 통해 코로나19로 모두가 지치고 힘든 시기에 지역경관을 조금이나마 개선하여 주민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성동구 역사와 명소를 널리 홍보할 것을 기대한다” 면서 “앞으로도 지역경관 개선사업을 지속으로 추진해 품격 있는 미관과 쾌적한 공공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3회 추경예산안 제안설명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1일 북구의회 제22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우리동네 예술가 전시, 지역사회에 따뜻한 감동을 전하다
12월 12일, 혜화아트센터에서는 겨울 바람을 잊게 만드는 따뜻한 전시회가 열렸다.'우리동네 예술가'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전시는 비둘기직업적응훈련센터 소속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한 해 동안 갈고닦은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로, 지역 주민들과 가족들,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하며 개막 첫날부터 활기를 띠었다.전시장 입구에는...
울산 동구‘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성료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 ]◈ 울산 동구 남목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12월 12일 오후 2시 나눔센터에서 ‘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올 한 해 동안 진행한 남목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남목1·3동 주민 및 도시재생 관계자, 지역 유관 ..
"종로 아이들극장, 산타를 찾아라!"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서울 도심 곳곳은 크리스마스 조명으로 물들고,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문화공연이 활기를 띤다. 그중에서도 올해 종로 아이들극장은 한층 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맞이한다. 바로 2025년 1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가족뮤지컬 **〈산타찾기〉**다.아이들극장(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 91)은 올림픽기념 국민생..
광주시, K-방산 세계화 위해 산·학·연 협력 강화…방위산업 육성 전략 논의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광역시가 방위산업을 지역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목포시 샹그리아 비치호텔에서 ‘광주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K-방산 세계화 정책에 발맞춘 지역 방위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이번 .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