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송파구청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오는 8월 31일까지 송파책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올해 첫 번째 기획특별전 <잡지 전성시대>를 개최한다.
지난 11일 열린 개막식에서 박성수 구청장은 “이번 전시는 잡지가 반영하고 있는 시대상과 문화의 흐름을 살펴보며 잡지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종합 잡지 『소년』, 순수 현대시의 출발을 알린 『시문학』, 최고의 인기를 누린 주간지 『선데이 서울』 등 많은 사랑을 받은 잡지, 영상 등 150여 점을 선보인다.
특히, 디지털 매체가 발달하기 이전에 전성기를 누린 잡지의 발자취를 되짚어보고, 그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전시는 시대와 주제별로 나눠 총 4부로 구성됐다.
▲1부 ‘시대의 목소리를 담다’에서는 대한제국 시기부터 현대까지 대중의 계몽과 교양 함양을 위해 발행된 시사·교양 잡지를 비롯해 우리나라 문학계를 이끈 다양한 문학잡지를 소개한다. 이밖에 본문 위주의 편집에서 탈피해 표지 디자인, 가로쓰기 등 새로운 편집을 시도하며 사랑받은 잡지도 함께 만날 수 있다.
▲2부 ‘여성, 다양한 나를 표현하다’에서는 1950년대부터 1980년대를 풍미한 여성 종합잡지 『여원』, 『주부생활』, 『여성중앙』, 『여성동아』 등의 여성 잡지를 선보인다. 여성들의 패션과 미용의 역사가 담긴 잡지부록, 영상, 자료 등도 살펴볼 수 있다.
▲3부 ‘미래의 꿈나무를 키우다’는 우리 사회에 ‘어린이’의 개념을 보편화 한 아동잡지 『어린이』, 『아이들보이』를 소개한다. 또, 전쟁 후 아이들의 교양을 길러준 잡지 『새벗』, ‘학원세대’라는 신조어를 만들고 청소년 문화의 상징이 된 『학원』을 비롯한 청소년 잡지를 선보인다.
▲4부 ‘취향대로 골라보다’는 대중오락 잡지, 영화 잡지, 미술 잡지 등 대중의 취미와 기호를 반영한 다채로운 잡지를 소개한다.
이밖에도 관람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나의 인생잡지’ 소개 코너를 마련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잡지와 인생잡지로 선정한 이유를 소개해 재미를 높인다. 또한, 과거 잡지에 수록되었던 ‘편지 만들기’ 부록을 활용한 엽서꾸미기와 ‘잡지 도안’을 활용한 책갈피 만들기, 음악잡지에 실린 BEST 팝송 듣기, 잡지읽기 등 전시와 연계한 체험코너도 마련됐다.
기획특별전 <잡지 전성시대>는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잡지는 요즘의 유튜브나 포털사이트 발달에 앞서 지식과 교양, 정보를 전달하던 대표 매체”라며, “이번 기획특별전에서 다양한 잡지를 통해 시대별 문화의 흐름과 대중의 취향을 살펴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