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성동구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에서 다음달 10일까지 장애이해 그림책 원화 전시회가 열린다.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최성자) 주관으로 이달 15일부터 청계천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전시회는 ‘내 친구는 외계인’이라는 주제로, 장애인 자녀 보호자와 <나오니까 좋다>, <그리니까 좋다> 저자인 김중석 작가가 함께 그린 장애이해 그림책 원화 및 출간 그림책이 전시된다.
장애자녀가 있는 부모들과 사회복지사들이 1년 동안 직접 그리고 만들어 제작한 그림책 총 8권의 그림이 전시되어 각 작품마다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삼남매의 엄마인 허미란씨가 만든 동화책 <오빠는 외계인>은 첫째 아이의 장애에 대해 궁금해 하는 아이들을 위해 알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했다. 주인공보다 그림, 달리기, 가위질에 서툰 두 살이나 많은 오빠가 달팽이별에서 온 것 같다는 독특한 발상을 내용으로 담아 방문객으로 하여금 눈길을 끌고 있다.
자폐성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가 그린 그림을 ‘써니’라는 캐릭터로 만들어 동화책 <세상 최고의 강아지 써니>를 지은 곽수아씨의 작품도 인상 깊다. 제목부터 유쾌한 <재희의 사물들>, <누가 깨물었어>, <어떻게 가지?> 등 생활 속에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인물과 소재를 가지고 표현한 그림들도 함께 전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이해, 편견이나 차별의 시선을 바꾸기 위한 장애인가족들과 사회복지사들의 새로운 도전에서 비롯되었다. 어린이들에게 우리 이웃의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고 싶다는 의견들이 모아져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과 장애인복지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가 함께 모여 작가와 그림책 수업을 진행, 여덟 권의 그림책이 완성된 것이다.
그림책 만들기에 참여한 곽수아씨는 “모든 아이들이 존재만으로도 소중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마음으로 아이들이 자기만의 색을 잃어버리지 않고 자기만의 고유한 색을 찾아서 조화롭게 지내는 세상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그림책을 꾸준히 그리고 싶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서로 다른 우리 이웃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진정한 포용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