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카카오엔터, 웹툰·웹소설 작가에 정산내역 공개…두번째 상생방안 발표 김태구
  • 기사등록 2022-04-11 17:05:19
기사수정


▲ 사진=카카오엔터 로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웹툰·웹소설 작가들에게 카카오페이지 정산 내역을 공개하는 등  “작가권리 향상, 창작지원 확대, 작가수익 확대를 목표로 상생안을 만들었다”고 오늘(11일) 밝혔다.


카카오엔터는 작가 권리 향상을 위해 지금은 파트너사(CP)에만 공개하는 카카오페이지 정산 세부 내역을 앞으로 작가들도 열람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작가용 정산 사이트도 상반기 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시스템 사용 안내와 교육을 거쳐 하반기부터 파트너사와 협의한 작가라면 누구나 세부 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카카오엔터는 설명했다.


카카오엔터는 또 작가와 CP 자회사간 공정한 계약을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 CP 자회사들은 계약서 일부 조항에 대한 카카오엔터의 개선 권고안을 바탕으로 계약서 수정 작업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회사는 향후 5년간 최소 100억 원을 투입하는 국내 첫 웹툰·웹소설 작가 '창작지원 재단' 설립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창작지원 재단은 모든 창작자를 대상으로 창작지원, 심리치료, 법률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산학협력 등을 통해 문화 창작 교육을 진행하고, 예비 창작자들을 육성하는 등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할 K콘텐츠 작가 발굴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직접적으로 작가 수익을 확대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지난해 말 카카오엔터는 ‘선투자 작품의 실질 정산율 60% 보장안’을 선보인 바 있다. 선투자 계약 시 총매출 55% 수익배분율 외 최소 5% 이벤트(마케팅) 캐시 수익을 보전해, 작가들이 받는 실질 정산율을 최소 60%로 보장하겠다는 내용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카카오엔터는 작품 뷰어엔드(작품 스토리가 끝나는 하단부) 영역의 광고 수익도 작가들에게 분배할 방향이다. 두 가지 안 모두 연내 정산을 목표로 세부 내용을 기획 중이다.


이진수 카카오엔터 대표는 "창작 생태계가 더욱 건강하게 자리 잡고 이를 기반으로 작가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앞장서 다양한 개선안들을 모색해 나가겠다"며 "기업과 창작자가 함께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24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